“시민사회‧정치권‧인천시 등으로 구성”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지방분권 현실화를 위해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강하게 밀어붙이며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인천 시민단체가 인천 공공기관 이전 반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자고 나섰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최근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천에선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극지연구소 ▲서구 청라 항공안전기술원 ▲서구 한국환경공단 등이 이전 대상 공공기관으로 거론되고 있다.

인천 서구 청라 소재 항공안전기술원 전경(사진출처 항공안전기술원)
인천 서구 청라 소재 항공안전기술원 전경(사진출처 항공안전기술원)

이 기관들은 인천시가 미래 육성 산업으로 지정한 해양‧항공‧환경 분야의 핵심이다. 특히, 극지연구소는 수년 전부터 부산 정치권에서 공개적으로 유치를 공론화 하고 있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9일 성명을 내고 “인천 3대 공공기관이 지방이전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인천 여야정치권이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제각각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한 뒤 “인천시민사회‧정치권‧인천시 등으로 구성하는 ‘인천 소재 공공이전 반대 T/F’를 구성해 공동 대응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평복은 “정부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극지연구소는 부산, 항공안전기술원은 경남 사천 등에서 강력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면서 “이전 대상으로 거론되는 세 기관은 인천의 미래전략 산업과 모두 연관된 곳이다. 이전된다면 인천 미래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인천 국회의원인 맹성규 의원(인천 남동갑)은 지난 18일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정부가 논의 등 공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지금은 그 어떤 것도 결정은커녕 진행도 안 되고 있어 반대라고 표현하기도 애매하다”면서도 “지역 사회의 동의 없이는 어떤 절차도 진행될 수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미래통합당 인천시당은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을 필사적으로 반대하고, 오히려 인천에 필요한 기관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평복은 “인천시 역시 공공기관 이전 반대에 대한 입장 발표를 검토 중이라고 알려졌다. 이렇게 제각각 대응하는 체계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은 해양경찰청 세종 이전에 대해 수년간 공동노력으로 인천 환원이라는 훌륭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한 뒤 “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공기관 지방 인전에 대해서도 다시 ‘인천’이라는 공동 의제로 해법을 함께 모색할 때가 됐다”고 T/F 구성을 제안했다.

한편, 인천 내 공공기관은 8개로 부산 23개, 대구 16개, 대전 42개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준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