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회의원들 지역사회와 논의 없이 절대 불가“
통합당 인천시당 “심각한 역차별...필사적으로 반대”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지방분권 현실화를 위해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강하게 밀어붙이며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인천 정치권은 일제히 '어불성설'이라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최근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한 것으로 알려지며 인천에선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극지연구소와 ▲서구 청라 항공안전기술원 ▲서구 한국환경공단이 이전 대상 공공기관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기관들은 인천시가 미래 육성 산업으로 지정한 해양‧항공‧환경 분야의 핵심이다. 특히, 극지연구소는 수년 전부터 부산 정치권에서 공개적으로 유치를 공론화 하고있다.

극지연구소.
극지연구소.

이에 미래통합당 인천시당은 18일 성명을 내고 “최근 행정수도 이전 논의와 함께 공공기관 100여 곳을 옮기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이 정치권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며 “각 지역마다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인천시당은 “인천시와 인천 국회의원들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에 필사적으로 반대하고, 오히려 필요한 기관을 인천에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1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사업으로 인천에 있던 6개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옮겼다”고 한 뒤 “이로 인해 인천에 8개 공공기관이 남았다. 부산 23개, 대구16개, 대전 42개 등과 비교해 매우 적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에 있는) 해양환경공단은 인천으로 옮겨오는 것이 맞다. 인천에 본부를 두고 있는 해양경찰청과 긴밀히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며 “해양‧항공 도시 인천 위상을 위해 기존 공공기관을 지키고 해양환경공단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극지연구소가 소재한 인천 송도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민주당 정일영 의원실 관계자는 “연구 결과와 용역 보고, 정부 결정 등 지금까지 나온 결과물이 하나도 없다. 이 때문에 이전을 반대한다고 말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해경을 세종으로 옮겼다가 인천의 큰 반발로 다시 인천으로 옮긴 사례도 있다. 지역 사회와 충분한 논의 없이는 어떤 사업도 추진할 수 없다”고 강하게 말했다.

최근 해양수산부가 윤호일 극지연구소장을 해임하며, 부산이 눈독을 들인 극지연구소의 부산 이전이 가시화 되는 것 아니냐는 지역의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해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인천 남동갑)은 “극지연구소 이전과 관련해선 어떠한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만약 윤 소장의 해임을 극지연구소 지방이전 특히 부산 이전과 결부한다면 그 자체로 불순한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정부가 논의 등 공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지금은 그 어떤 것도 결정은커녕 진행도 안 되고 있어 반대라고 표현하기도 애매하다”면서도 “지역 사회의 동의 없이는 어떤 절차도 진행될 수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