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지난 3일 박용오 내가어촌계장 성명 발표
“화재로 소실된 수산시장 허가나는대로 복원 가능”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 강화군과 내가어촌계 어민들사이에 빚어졌던 '외포리 프로젝트' 갈등이 일단락되는 양상이다.

강화군 내가어촌계는 지난 3일 외포리 젓갈시장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했다.

박용오 내가어촌계장은 성명을 통해 “지난 3월 24일 외포항 수산물직판장 화재 이후 재건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강화군청을 비롯한 관계기관 여러분들께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내가어촌계를 대표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강화군과 내가어촌계 모두 화재복구가 최우선이라는 데는 어떤 이견을 보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며 “이번 논란은 내가어촌계 어민들이 외포리 프로젝트가 발표된 이후 젓갈시장 재건축이 늦어지는 것이 아닐까 염려해 강화군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이슈로 부각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 계장은 “수산물직판장 어민들은 외포항 수산물직판장 화재복구와 관련해 더 이상 이슈가 되지 않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강화군의 외포리 프로젝트 안에 최대한 협조하고 반대하지 않을 것”을 지난 1일 오후 전체 회의에서 결의했다고 전했다.

외포리 프로젝트는 강화군이 7월 8일 발표한 ‘외포리 수산·관광 거점어항 개발계획’을 말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외포항 종합어시장 건립 기본계획 ▲외포리 주변 관광인프라 조성 ▲해안데크, 스카이 워터워크, 인공해변 등 기반시설 정비계획 등이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어민들의 권리를 빼앗으려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종합어시장이 어민들의 권리가 영속적으로 인정되는 어항구역 밖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어항구역 내에는 관광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외포리 프로젝트 발표 이후 내가어촌계 어민들은 지속적으로 프로젝트에 대해 반대 의견을 개진했다. 7월 27일에는 강화도 외포항에서 장사를 한다고 밝인 주민은 “강화군수가 강화군민들의 생존문제를 등한시합니다”라는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했다. 이 게시글은 4일 기준 1132명이 동의했다.

청원 내용에 따르면, “젓갈시장 화재 후 인천시가 지원금 2억 원을 보냈지만 강화군이 거절했다”며 “외포항에 100억 원을 들여 관광유치를 위한 젓갈시장과 회센터 2층 건물을 짓고 부가시설 등등이 2025년에나 가능하다”고 전했다. “5년 동안 시장을 새로 지어 장사를 하겠다는 데도 허가를 안내주고 지금 4개월째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또 다른 군민은 인천시 시민청원 사이트인 ‘소통e가득’에 “강화군민을 위해 일해야 할 강화군 군수가 강화군민을 상대로 줄다리기를 하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지난 1일 올렸다. “강화군은 외포리 프로젝트로 세우는 새로운 젓갈시장은 5년 뒤 완공된다며 5년을 기다렸다 장사하라는 식으로 답한다”며 “막막한 마음에 어민 한 분이 국민청원에 두서없이 글을 올렸더니 터무니없는 반박글이 올라왔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강화군은 지난해 새우젓축제도 심사위가 잘못됐다며 개최하지 못하게 하더니 수협 앞 주차장이 강화군 땅이라며 팔고 싶으면 초지대교가서 팔라고까지 했다”며 “어민들의 생계에 대해 강화군청의 안일한 대처가 부끄럽다”고 전했다.

강화군 관계자는 “어민들이 외포리 프로젝트로 인해 어시장 복원이 힘들 것이라 오해한 것”이라며 “지금 허가절차에 관해 보완절차를 진행 중이며 허가가 나는대로 공사를 시행하면 화재가 난 젓갈시장을 복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주변에 둘러놓은 천막도 찢어진 채 방치 중인 외포리 수산시장 터.
주변에 둘러놓은 천막도 찢어진 채 방치 중인 외포리 수산시장 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