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수산시장 화재 후 철거 미루고 프로젝트 사업 발표
강화군 외포리 프로젝트, 어항에 ‘관광시설’ 전면에 내세워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화재가 발생하고 4개월이 다 돼가는 상황에서 강화군 외포리 수산시장이 옛 모습을 되찾을 길이 요원해 보인다.

<인천투데이>가 지난 17일 외포항을 방문했을 때, 찢어진 천막 앞에 좌판을 벌여둔 주민 한 명을 제외하고는 인적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택시정거장 앞에 주차된 택시 외에는 차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외포항은 언제쯤 제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

주변에 둘러놓은 천막도 찢어진 채 방치 중인 외포리 수산시장 터.
주변에 둘러놓은 천막도 찢어진 채 방치 중인 외포리 수산시장 터.

3월 24일, 외포리 수산젓갈시장에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로 인한 피해 규모는 소방서 추산 약 8억2500만 원이다.

<강화뉴스> 보도에 따르면, 외포리 수산시장 소유권자인 인천시는 긴급예산을 편성해 철거비용 명목으로 보조금 2억 원을 4월 2일 교부했다. 그러나 강화군은 이를 반납했다. 시는 “땅과 건물이 모두 시 소유이니 철거도 시가 하라는 게 반납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5월 28일, 외포항 어민들이 자비를 들여 화재 흔적을 철거했다. 이어 시가 6월 8일 미장공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이 공사에 대해 <경기일보>가 ‘사전 공사로 논란’이라고 보도하자, 강화군은 시의 재건축 협의를 거부했다. 같은 달 16일, 시는 다시 재건축 협의를 요청했으나 다음날 강화군은 같은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7월 8일, 강화군은 ‘외포리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전날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외포 수산ㆍ관광 거점 어항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용역의 목적은 외포항을 수산ㆍ관광 중심의 어항으로 개발해 생태ㆍ문화ㆍ관광ㆍ레저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외포항 종합어시장 건립 기본계획 ▲외포리 주변 관광인프라 조성 ▲해안 덱, 스카이 워터워크, 인공해변 등 개발 방향이 제시됐다.

이어 강화군은 7월 22일 길상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외포 수산ㆍ관광 거점 어항 개발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수진 강화군 안전경제산업국장이 ▲외포항 종합어시장 건립 기본계획 ▲외포리 주변 관광인프라 조성 ▲기반시설 정비계획 등을 설명했다.

이 사업은 석모도를 오가는 해상케이블카와 연계해 외포항 종합어시장을 건립하고, 종합어시장에서 망양돈대까지 1km 구간에 해안 덱을 조성해 외포리를 관광명소로 만드는 게 목적이다. 삼별초 항몽유허비 앞 바다에는 워터워크길을 조성해 통유리로 바다를 즐기고, 해상케이블카를 타고 어촌마을을 바라보는 콘셉트로 관광명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곳 일부 주민은 어민들의 권리를 빼앗으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종합어시장이 어민들의 권리가 영속적으로 인정되는 어항구역 밖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어항구역 내에는 관광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에 대해 시는 “(강화군의 용역 보고서에는) 어항구역 내에 아이스링크와 범퍼카 시설 등을 설치하겠다고 나와 있다”며 “어촌어항법 2조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로 휴게시설이 명시돼있어, 굳이 끼워보자면 가능하기는 하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지방 어항은 주로 사용하는 어민들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시설이며, 관광시설은 부수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덧붙여 “국내 어항 어디에도 이런 식으로 관광시설을 전면에 내세운 경우는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강화군 관계자는 “아직 진행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 답변을 주기 어렵다”며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