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부평평화복지연대 출범 추진, “수돗물, 시민이 직접 통제해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 후 부평정수장 공급지역에 속하는 계양구와 부평구 주민들이 시민감시단을 출범하기로 했다.

계양평화복지연대와 부평평화복지연대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해 서구 수돗물 적수(붉은물)사태에 이어 인천에서 또 수돗물 유충 사태가 일어났다”며 “아직도 근본적 진단과 대안이 제시되지 못 한 채 환경부와 인천시가 대응에 급급하고 있기에 주민들과 ‘부평정수장 시민감시단’을 출범해 안신 수돗물 만들기에 직접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수돗물 유충 사건과 관련 부평정수장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25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수돗물 유충 사건과 관련 부평정수장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이어 “지난해 적수 사태는 인천시상수도 부실 운영으로 인한 인재였고 시가 사후 대책으로 고도정수장 조기 준공과 운영, 워터그리드시스템 추진 등이었는데 올해는 유충이 발견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보더라도 고도정수처리장에 대에 대한 관리·운영이 제대로 안된 것으로 결국 인재”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시민감시단은 현재 수돗물 유충 사태에 대한 근본적 원인을 밝혀 도의적·법적 책임을 물리고, 유충 사태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을 민관이 공동으로 마련하고 모니터링과 감시로 시민들의 수돗물 정책 통제력을 높이겠다”며 “환경부와 시의 부실 관리가 시민들의 일상을 불안하게 하고 있기에 시와 환경부가 충분히 보장·협력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두 단체는 시에 ▲부평정수장의 공개적인 수질 모니터링 시행과 시민 참여 보장 ▲수돗물 유충 사태에 대한 책임자 문책 등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달 9일부터 인천지역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돼 현재까지 누적 25건이 집계됐다. 같은달 28일부터는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지 않자, 이달 2일 시는 학교급식 재개와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사태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