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성자 회사와 무관, 불법파견 없다” ↔ “사회적 책임 외면한 GM대우차 불매운동”

GM대우가 인천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GM대우 비정규직 투쟁 승리를 위한 인천지역 대책위원회(이하 GM대우 비정규직 대책위)’는 15일 GM대우 부평공장 정문 앞에서 ‘GM대우 비정규직 대책위의 면담 요청 거부에 대한 마이크 아카몬 사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 후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했으나, GM대우 측은 이를 거부했다.

GM대우 비정규직 대책위는 민주당을 비롯한 야5당, 지역 원로, 종교계, 학계, 시민단체 등 정당ㆍ단체 45곳과 지역인사 44명으로 구성돼있다.

문병호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장동훈 천주교 인천교구 환경노동사목 신부 등 GM대우 비정규직 대책위 대표단은 지난 1일부터 부평공장 정문 아치 위에 올라 농성하고 있는 해고 비정규직 노동자 2명의 안전한 귀가와 평화로운 사태 해결을 위해 10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공문을 통해 마이크 아카몬 사장 면담을 요청했다.

하지만 GM대우 측은 “대책위원회에 답장 공문을 일절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화를 사실상 거부한 셈이다. 이에 GM대우 비정규직 대책위는 15일 면담 거부 규탄 기자회견을 통해 다시 GM대우 측에 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올해 들어 가장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15일째 고공 농성자는 사투를 벌이는 등 처절한 투쟁을 하고 있다”며 “기업 회생 과정에서 법인세 감면, 특별소비세 납부 유예, 대우차 사기 운동 등 인천지역이 아낌없이 지원했던 것을 잊지 말고, 글로벌 리더 기업답게 사회적 약자인 비정규직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주장했다. 일부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 GM대우차를 불매 운동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현장에서 만난 GM대우 측 관계자는 “농성자는 GM대우와 무관한 외부 인원으로 GM대우는 적법한 도급을 운영하고 있지 불법파견은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최근 GM대우 측은 마이크 아카몬 사장 명의로 정문 점거 농성과 관련한 회사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점거 농성자들은 회사 시설물을 무단 점거한 불법행위자들이고, 이미지를 훼손시킨 중대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비정규직 해고자라고 주장하나, 2007년 도급업체로부터 징계 해고된 사람들로, 노동계 활동전력을 가지고 있는 등 조합 활동을 목적으로 취업한 사람”이라며 “2006년 노동부 점검 시 적법 판정을 받았고, 최근 실태조사에서도 적법한 도급을 하고 있다고 판결 받는 등 불법파견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알페온 등 신차를 출시하고 내수시장 회복에 나서고 있는 당사의 노력에 비춰 매우 안타깝다”며 “상호간 피해 없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관련 부문과 함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규탄 기자회견에는 대책위에 소속된 인천지역 야5당 시당 위원장들을 비롯해 장동훈ㆍ김일회 신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금속노조 대우자동차판매지부 조합원들과 금속노조 산하 조합원 300여명은 이날 오후 3시 무렵 대우자동차판매주식회사 본사 정문에서 집회를 개최한 뒤 GM대우 부평공장 정문까지 행진해 GM대우 비정규직 투쟁에 동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