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노동ㆍ시민ㆍ종교계 대책위 구성 예정

▲ 5일 저녁 GM대우 부평공장 정문.

전국금속노동조합 GM대우자동차비정규직지회 조합원 2명이 지난 1일 새벽 기습적으로 GM대우 부평공장 정문 아치에 올라가 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노동ㆍ시민사회ㆍ종교계가 GM대우 비정규직 문제 해법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을 예정이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본부장 전재환)와 GM대우차비정규직회(지회장 신현창) 등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아치 농성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조만간 구성될 전망이라고 했다.

전재환 본부장은 5일 <부평신문>과 한 전화 인터뷰를 통해 “8일 대표자회의를 통해 대책위를 구성할 계획이다. 대책위에는 인천지역 시민사회를 비롯해 종교계 등 GM대우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바라는 인사들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4~5일에는 인천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 등이 집중해 GM대우 비정규직 문제 해결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을 비롯해 배진교 남동구청장, 조택상 동구청장 등도 참석했다. 금속노조도 대규모 집회를 주 2회씩 개최할 계획이다.

계속되는 충돌

GM대우차비정규직지회 등은 매일 같이 중식 집회와 저녁 촛불문화제 등을 개최하고 있다. 아치에서 농성하고 있는 황호인ㆍ이준삼 조합원은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에도 불구, 복직과 정규직화를 관철할 때까지 농성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사측ㆍ경찰의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농성자들에게 음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측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낫’을 동원하는가 하면, 5일에는 GM대우 정규직노조가 농성자들에게 스티로폼을 전달하려했으나, 경찰이 막아 무산됐다.

또한 이날 저녁에 진행된 촛불집회 도중에 소방서 사다리차가 공장 안으로 진입해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이 충돌했다. 경찰은 “날씨가 추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해명했지만, 참가자들은 진압을 위한 것이라고 강하게 항의했다. 경찰은 결국 사다리 차량을 돌려보냈다. 이 과정에서 아치 농성자들은 안전벨트를 아래로 던지는 등 강하게 저항하기도 했다.

▲ GM대우차비정규직지회 소속 황호인(40ㆍ왼쪽)씨와 이준삼(32ㆍ오른쪽)씨. 이들은 1일 기습적으로 GM대우 부평공장 정문 아치에 올라 ‘해고자 복직과 불법파견 중단’ 등을 요구하며 농성하고 있다.
타협 가능할까?

GM대우는 인천지역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엔 대우자동차판매주식회사(이하 대우자판)와 거래를 끊었고, 인천 향토기업인 대우자판은 결국 워크아웃에 들어갔다. 이로 인한 GM대우의 책임론도 한동안 제기됐다.

그동안 GM대우가 어려움에 빠졌을 때, 큰 실적은 없었지만 그동안 인천 지역사회에서 도움의 손길을 보낸 만큼 이번엔 GM대우가 지역사회에 먼저 손을 내밀어야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인천은 몇 년 동안 실업률이 전국에서도 가장 높아 일자리 창출 등 고용문제가 주요 현안이다.

GM대우가 사회적 약자인 사내하청 비정규직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GM대우는 내년 상반기에 정규생산직 200~300명을 채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GM대우 비정규직을 복직시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면 ‘일거양득’이란 이야기도 나온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은 누구보다도 GM대우 정규직노조의 몫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규직노조의 중재 역할에도 불구, GM대우 사측이 하청업체에 의한 정리해고는 GM대우와 무관하다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어 타협은 쉽지 않아 보인다.

아울러 GM대우 정규직노조는 최근 비정규직의 아치 농성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밝혀, 과연 중재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설지, 의문을 들게 했다. GM대우차지부는 2일 노조 소식지인 ‘민주광장’을 통해 “노동조합 입장서 정문 아치 점거가 사전교감 없이 진행돼 더욱 황당하고 유감스럽다”며 “비정규직지회가 구체적인 대책 마련도 없이 농성에 돌입한 부분 등에 대해 유감을 전달한다”고 밝혔다.

또한 “GM대우차지부가 배제된 떠넘기기 결정은 어떠한 것도 받을 수 없으며, 농성 조합원 건강 등을 고려해 대책을 수립하되 농성은 가능한 단기간에 마무리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단, 노조는 “비정규직 동지들의 점거 농성 자체가 비난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며, 남의 일로 치부되어서도 안 된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다 같은 노동자요, 동지라는 입장을 견지해야한다”고 조합원들의 이해와 지지를 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