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6월 초까지 시내버스 정상운행 회복”
준공영제 지원 예산 39% 사용...재정 압박 우려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시가 시내버스 감회 조치를 학생들의 등교·개학 일정에 맞춰 20일부터 단계적으로 완화한다. 6월 초까지는 시내버스를 정상 운행할 계획이다.

인천 송도지역 한 시내버스의 모습.(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인천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용객이 줄고, 시내버스 수입금이 감소하자 적자를 줄이기 위해 4월 14일부터 감회 운행을 하고 있다. 그 이전부터 등교·개학 일정이 늦춰지면서 감회는 지속됐다.

인천 시내버스는 현재 버스준공영제로 운영되고 있다. 시가 완전히 운영하는 체계는 아니지만 시내버스 운송수입이 표준운송원가보다 적으면 시가 그 차액을 보전해준다.

시는 올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 지원 예산 1310억 원 중 39%인 504억2000만 원을 지출했다고 밝혔다. 남은 예산은 805억8000만 원이다. 이 추세가 계속되면 버스 준공영제 지원 예산에 시 재정을 추가 투입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시 재정압박도 우려된다.

따라서 시는 시내버스 운송사업체 32곳의 노선 141개에 평일 25% 이내, 토·공휴일 30% 감회(감차)를 적용했다.

그러나 현재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시간에는 이용객들이 몰려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노선 한 개당 1~4회를 감회하면서 배차 간격은 원래보다 짧게는 4분에서 길게는 13분까지 늘었다.

이에 시는 개학·등교 일정에 맞춰 20일부터 시내버스 감회를 단계적으로 완화해 6월 초에는 정상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작년 동기간 대비 일평균 이용객이 34.48%이 줄었다. 생활방역 전환 후에도 버스 이용객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라며 “20일부터 고3 등교에 맞춰 단계적으로 감회하겠다. 6월초부터는 배차시간을 원상회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출·퇴근시간 배차간격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출·퇴근시간 때 버스 이용이 심각한 것은 알고 있다”라며 “현재 버스회사에도 출·퇴근시간 배차간격 좁히게 유도하고 있다. 버스정보시스템(BMS) 통계를 분석해 운행개통 횟수를 지키지 않을 시 지원금을 더 적게 정산하는 식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