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정치인, 항만·물류 전문가 입 모아 쓴소리
“제2국제여객터미널 활용시 공간·비용 문제 모두 해결 가능”
“지역경제 찬물 끼얹는 격, 공공기관 책임 다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항만공사가 사옥을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나오자 인천 중구 지역 정치인들과 항만업계 전문가들이 강하게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항만공사는 지난 27일 항만위원회를 열고 본사 사옥을 송도 IBS타워(연수구 송도동 29-13)로 사옥을 이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전 사유는 사무실 임차비용 절감과 사무 공간 효율화이다.

인천항 제2국제여객터미널에 정박중인 한중 카페리.

항만공사는 공간이 부족해 약 500평 이상 더 필요하지만, 사업 확대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로 경영지표가 악화하는 상황에서 임차 공간을 늘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본사가 입주해있는 중구 정석빌딩 임차료는 연간 1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중구 지역 정치인들과 항만 전문가들은 “사옥 이전이 필요하더라도 본사를 송도로 옮길 필요가 있느냐”며 항만공사를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현재 항만공사 본사 소재지가 지역구인 안병배(민주, 중구1) 인천시의원은 항만공사의 송도 이전은 잘못된 결정이라며 딱 잘라 말했다. 그는 “인천항 핵심 사업들이 내항·남항·북항에서 신항으로 이전되고 있다는 이유로 사옥을 송도로 옮긴다는데 말이 안 된다”며 “차라리 송도 신항 근처로 이전하면 이해를 하겠다. 무슨 폼을 잡기 위해 송도 도심 한복판으로 이사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전히 중구에도 내항 재생사업과 제1·2국제여객터미널 활용 등의 여러 문제가 얽혀있다. 매번 해수부 출신 낙하산으로 사장이 임명되다 보니 지역 사안을 전혀 모른다”며 “20년 넘게 세금 감면 등의 단물은 빼먹고 떠나는 것인가. 항만공사가 이전하면 물류업체들도 죄다 송도로 이전할 것이다. 중구 원도심 공동화가 심해지고 지역경제 측면에서도 잘못된 결정이다. 주민들도 분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찬용(민주, 나 선거구) 중구의회 의장은 “그간 지방세 감면 등 인천항 발전을 위해 협력했는데, 인천항만공사는 주민이나 관련 업체들과 한마디 상의도 없었다. 이는 지방자치를 흔드는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중구가 정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요청한 상황에서 이를 무시하고 떠나는 것은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을 저버리는 행위다. 주민들은 뒤통수를 맞은 격이다”라고 덧붙였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중·강화·옹진 선거구 미래통합당 배준영 당선인은 “인천항만공사의 경영상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중구·항만물류협회 등 관계 기관들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라며 “선사·하역사·물류업체 등 대부분이 현재 신흥동 사옥 인근에 있는 만큼 항만업무의 효율을 고려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 이전은 경제논리로 접근하면 안 된다.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관련 업계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도 항만공사의 결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항만·물류업계 한 관계자는 ”부산항만공사는 옛 연안여객터미널 건물로 사옥을 이전했다“며 ”신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에 남는 제2국제여객터미널을 쓰면 항만업계 민원처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이곳은 수인선이 2020년 8월 완전 개통되면 교통 접근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송도 IBS타워로 이전하면 5년간 임대료 약 46억 원을 절감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텅 비게 될 제2국제여객터미널을 활용하면 임대료가 전혀 들지 않아 더 큰 비용을 절약할 것”이라며 “최소한 제2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만이라도 제시해야 한다. 그마저도 못한다면 무책임한 행위”라고 밝혔다”

오히려 인천 중구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 중구 도시항만재생과 관계자는 “항만공사의 사옥 송도 이전은 현 상황들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알고 있으나, 협의가 없었다는 점은 아쉽다”고 말할 뿐이었다. 이어 “항만공사 이전이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내항 재생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