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환경평가협의회 지적에도 검단 개발 일사천리
“서구에 시급한 건 아파트 속도전 아닌 환경개선”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시가 환경부와 환경평가협의회 지적을 받은 인근 지역을 무분별하게 개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녹색연합은 지난 19일 “인천시는 환경부가 주거부적합 판정을 내린 ‘쇳가루마을’인 사월마을과 1km 남짓 떨어진 검단5구역 도시개발사업예정지를 조급하게 개발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연합은 “검단5구역 인근에는 수도권쓰레기매립지, 검단일반사업단지, 건설폐기물중간처리사업장 등 환경오염유발시설이 입지해 주거지역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없다. 이 지역은 아파트건설보다 주변 환경개선사업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검단5구역도시개발사업은 서구 오류동 일원 약 42만㎡에 아파트 등 4000여 가구의 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인천시는 지난 3월,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서면심의가 있은 후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지난 17일 ‘검단5구역 도시개발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를 공고했다.

인천시는 2019년 1월 서구지역의 환경문제 개선을 위해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를 구성했다. 당시 선정된 주요 현안과제는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 ▲청라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 ▲주물단지 악취방지 강화 노력 ▲검단일반산업단지 아스콘업체 악취방지 강화 노력 ▲서구 내 환경유해시설 발생 악취 억제 ▲ 수도권매립지 주변 다량 적재물 환경피해 해소 ▲쓰레기 수송도로(드림로) 정비 ▲매립지 출입청소차량 친환경차량으로 전환 등 총 9가지였다.

이에 인천녹색연합은 “인천시는 과연 이 중 몇 개의 해결방안을 마련했길래, 도시 개발을 서두르는가”라고 꼬집었다.

인천녹색연합은 “살고 싶은 도시 만들기 위해서는 아파트 건설 속도전이 아닌 꼼꼼한 도시계획과 소통하는 행정절차가 우선이다“라며 생태 도시계획을 수립 이후 행정절차 진행을 촉구했다.

서구 사월마을은 지난해 11월 환경부 조사 결과, 폐기물처리업체에서 발생하는 쇳가루 등으로 인해 ‘주거 부적합’이라는 판정을 받은 곳이다.

사월마을에서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주민 122명 중 15명이 폐암ㆍ유방암 등에 걸렸고, 이 가운데 8명이 숨졌다. 이밖에도 주민들은 갑상선 질환 등 각종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