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갑도 국내 가장 큰 무인도, 생태·자연환경 뛰어나
“주상절리 파괴하며 자연훼손 심각,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정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환경단체들이 옹진군 선갑도의 자연환경 보존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환경운동연합과 자월면주민자치위원회, 황해섬네트워크는 10일 성명을 통해 “옹진군과 인천시가 뛰어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선갑도를 보전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선갑도 모습.(사진제공 인천환경연합)

선갑도는 한국에서 가장 큰 무인도로서 자연생태·지질경관 보고이다.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보호대상해양생물인 새우말(잘피의 한 종류)과 거머리말,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기종인 매와 구렁이가 발견되는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역이다.

또한 주상절리 등 빼어난 지질경관을 가지고 있는 섬이다. 대부분 주상절리가 용암이 식어 만들어진 현무암인 반면, 선갑도는 섬 전체에 화산재가 쌓여 굳어진 응회암으로 구성돼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선갑도의 훼손을 막기 위해 지난 2019년 12월 옹진군 자월·덕적면 주민들은 선갑도를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청원을 인천시에 제출했다. 주민들은 선갑도를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하면 인천에 들어설 ‘국립해양박물관’과 연계해 해양환경 보전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 강조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에 따르면 자연훼손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옹진군이 2026년까지 양식장 사용허가를 내주며 접안시설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주상절리를 폭파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어진 도로를 확장하면서 주변 환경도 파괴했다. 공사를 진행한 ㈜선도공영이 원상복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선도공영은 지난 2015년 선갑도를 채석단지로 개발할 계획을 내놨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그러나 이후 양식업을 이유로 C자형 호상 해안을 막아 사람들의 접근을 막고 주상절리를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선갑도 생태환경과 지질경관, 공유수면이 더 훼손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비용을 들여도 복구가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인천시는 선갑도를 ㈜선도공영으로부터 매입한 뒤,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하고, 옹진군은 산지전용허가를 불허하라”교 촉구했다.

옹진군 관계자는 “채석단지 지정은 산림청이 진행했다. 옹진군은 그에 맞춰 환경영향평가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질조사를 위한 산지전용허가를 내준 것이다. 아직 마무리하지 못해 연장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천시가 선갑도를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하면 당연히 그에 따른 정책을 세울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