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입장과 청라 주민 입장 모두 변함 없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추진 중인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을 놓고 청라주민들과 시의 갈등이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해법 모색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열고 처음으로 청라를 찾았지만 입장차를 좁히진 못했다.

4일 오후 청라호수도서관에서 열린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에서 인천시 관계자가 설명을 하고 있다.

시는 4일 오후 2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내 청라호수도서관에서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는 자원환경시설(청라소각장) 친환경 현대화사업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현안사항(청라시티타워, 제3연륙교 사업, 청라국제업무단지) 관련 설명을 하고 박 시장의 발언 후 주민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시는 청라소각장 등 서구 현안을 설명하고 주민과 소통하기 위해 설명회를 마련했다고 밝혔으나, 청라주민들은 설명회가 개최 날짜와 형식 또한 주민들의 요구는 무시한 채 진행한 불통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시는 2025년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각 군·구별 소각장 준비 전까지 노후화된 청라소각장의 현대화가 필요하다며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현대화사업이 사실 상 증설이라며 이미 18년 동안 고통을 받았고 소각장의 내구연한이 끝났기에 소각장은 폐쇄나 이전을 해야한다며 맞서고 있다.

주민설명회 1시간 전 청라호수도서관 인근에 집회 신고를 한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와 주민들은 ‘청라소각장 폐쇄’와 ‘인천시의 불통행정 규탄’ 내용이 담긴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청라소각장 폐쇄’를 외쳤다.

주민들은 설명회에도 참가해 ‘청라소각장 폐쇄’의 목소리를 높였다. 질의·응답 시간에 주민들은 “시가 2025년 매립지 종료와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해 대체매립지를 마련하는 것처럼 청라소각장도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소각장을 종료(폐쇄)하고, 서구를 포함해 다른 군·구도 대체 소각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라소각장의 경우 현재 서구를 포함해 계양구와 강화군 등 인천의 군·구 6곳 폐기물을 소각 처리하는 광역소각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4일 오후 청라호수도서관에서 열린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공무원들이 청라 주민의 발언을 듣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서구갑)도 “내구연한이 끝난 청라소각장은 폐쇄하고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대체 소각장을 마련하는 것이 맞다”며 “시가 추진 중인 현대화사업은 사실상 영구화를 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서구갑지역위원장은 “청라소각장을 당장 폐쇄하면 서구를 포함한 군·구 6곳의 쓰레기 대란이 일어날 수 있으니 시가 언제까지 폐쇄하겠다는 시기를 못 박고, 다른 군·구에서 대체 소각장을 마련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박 시장은 “청라소각장 증설은 없으며, 폐쇄와 이전을 포함한 용역을 진행하고 현대화사업의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며 “현대화사업 관련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용역 진행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박 시장의 청라 방문과 소통을 수도 없이 요구했는데 이제와서 주민들의 의견은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꼼수 설명회였을 뿐”이라며 “소통하겠다는 시의 입장은 전혀 변함이 없었고, 주민들의 ‘현대화사업은 사실 상 증설로 반대하고 소각장은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