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총연, “주민 요구 무시, 일방적” 비판 … 설명회 주변에 집회 신고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인천시가 청라소각장 폐쇄를 촉구하는 주민들과 소통하겠다고 마련한 박남춘 인천시장 방문 현지 주민설명회’를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며 반대 집회를 열 예정이라 또다시 마찰이 예상된다.

지난 28일 인천시청 앞에서 청라총연 관계자가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청라총연)

인천시는 지난 28일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와 공동주택단지에 다음달 4일 오후 2시 청라2동 청라호수도서관 2층 다목적강의실에서 박 시장과 담당 실·국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서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겠다는 안내 공문을 발송했다.

설명회는 담당 실·국장들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자원환경시설(청라소각장) 친환경 현대화사업, 경체청 현안사항(청라시티타워, 제3연륙교 사업 등)을 설명하고 주제별 일괄 질문과 일괄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 공문은 시가 이달 22일 청라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에 전달하고 참여를 제안한 ‘청라지역 현안 주민설명회 개최 계획’과 같은 내용이다. 청라총연이 주민 의견 청취와 집행부 회의를 거쳐 결정한 요구사항을 시에 전달했으나 전혀 반영이 되지 않은 것이다.

청라총연은 시에 25일 ▲주말 또는 평일 오후 8시 이후 개최 ▲청라 내 300명 이상 수용 가능 공공시설로 장소 섭외 ▲대상은 인천시공무원과 동원 인력 제외한 제한없는 청라주민 ▲주요 안건은 청라소각장 ▲진행자는 청라총연 관계자 ▲진행 방식 끝장토론 ▲전체 진행상황 생중계 ▲환경국장 경질 선 조치 등을 요구했다.

청라총연은 시가 요구사항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주민설명회를 통보했다며 불참을 선언하고 설명회 장소 주변에서 집회 개최를 신고했다. 지난 9월에도 시는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했으나 주민들의 반발과 반대 집회로 파행을 겪었다.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1년 6개월 동안 주민들은 청라소각장 증설 반대와 이전·폐쇄에 대한 분명한 일정을 밝히라는 것이고, 박 시장이 직접 청라주민과 소통하라고 외쳤다”며 “박 시장이 청라에 오는 결정을 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평일 오후에 청라가 아닌 서구 주민을 대상으로 청라소각장과 매립지 종료, 청라 현안들을 혼합해서 설명회를 한는 것은 민심을 듣겠다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시의 입장을 전달하려는 것으로 밖에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과연 30분 안에 시가 주관하는 설명회에 일괄 질문과 일괄 답변을 통해 얼마만큼의 진실을 밝혀 낼 수 있을 지 답답하다”며 “청라소각장 현대화를 통한 증설과 영구화의 길로 가기 위한 절차의 한 단계에 불과하기에 집회를 통해 강력하게 박 시장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라총연은 지난 28일부터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으며, 애뜰광장 바닥분수에서 다음달 1일부터 야간집회와 ‘총력 72시간 스페셜 집회’. 9일 오후 소각장 폐쇄 촉구 주민 축제를 열 예정이다.

청라를 지역구로 둔 자유한국당 이학재 국회의원은 이달 31일 오후 7시 30분 청라지역에서 ‘청라소각장 폐쇄 주민 대토론회’ 개최를 선언했다. 지역 문제에 여·야 정당이 따로 없다며 주민들과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도 함께 토론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