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하면 자체매립지와 소각장 필요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 추진을 앞두고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시는 오는 16일 오후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청라1·2·3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청라 자원환경시설(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18일 오후에는 같은 장소에서 청라지역 57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이 사실상 증설이라며 타당성 검토 용역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주민설명회 불참을 선언했고 입주자대표회의 등 주민단체에도 불참을 요구하고 있다.

청라총연은 설명회에 참석하는 입주자대표회의에 설명회 참석 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하는 등 주민단체를 압박하고 있으며, 설명회 장소 앞에서 우산과 상여를 동원해 반대 집회를 열고 청라 소각장 증설반대와 이전을 요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라총연은 박남춘 시장에게 청라에서 만날 것을 요청하고 있고, 박 시장을 향해서 ‘비겁하게 뒤에 그만 숨으라’고 비난하고, 이 문제로 주민을 만나는 공직자를 향해선 ‘당신(박남춘 시장)의 아둔하고 충성스런 개’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사진)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하면 자체매립지와 소각장 필요

반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직매립 제로화를 선언한 인천시는 쓰레기 발생자 처리원칙에 따라 인천지역 기존 소각장 증설이나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오래된 소각장의 경우 현대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인천의 시민사회단체 또한 쓰레기소각장 현대화사업은 미룰 수 없다고 했다. 실제로 시가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해 서울과 경기도의 쓰레기를 인천에 반입하지 않더라도 인천 쓰레기는 인천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자체매립지와 소각장이 필요하다.

인천시민연대는 “쓰레기발생량을 보면 기존 소각장을 증설하거나 어딘가에 증설해야 한다. 가장 시급한 부분은 노후 소각장의 현대화사업이다”며 “청라 소각장 현대화사업을 더 이상 미루어선 안 된다”고 밝힌바 있다.

시는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해 지난 8월부터 ‘청라 자원환경시설(소각장)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용역 과제는 ▲폐기물 감량화 방안과 증설이나 폐쇄·이전 타당성 검토 ▲갈등 영향 조사 ▲폐기물 발생량, 소각 용량과 규모, 사업추진 방법 ▲주변지역 영향 분석과 주민 지원 방안 ▲적용 공법과 기술, 예비타당성 분석, 설계 기준 등 입찰 안내서 작성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신청, 지방재정투자 심사와 인·허가 수행 등이다.

“전처리시설 필요한 때 폐쇄 주장은 지나친 주장”

하지만 청라총연은 용역 추진이 사실상 증설에 해당한다며, 용역을 반대하고 있다. 신봉훈 소통협력관은 “주민 동의 없인 증설하지 않는다”고 했음에도 청라총연이 비타협적인 투쟁으로 나오자 “대화와 토론, 숙의를 통한 공론화는 서로의 의견을 듣는 데서 가능하다” 답답함을 토로했다.

신봉훈 시 협력관은 “총선이 다가오며 정치가 도드라지는 시기라지만, 그동안 (청라국제도시) 현안과 상설협의체 등으로 (청라 주민들을) 만나 대화해온 책임자로서 한숨이 나온다”며 서운함도 내비쳤다.

신 협력관은 “소각장 신설이 아니고 시설의 대보수, 현대화사업이다. 분명히 말씀드린 것처럼 주민 동의 없인 증설하지 않는다”며 “더구나 친환경 매립을 위한 전처리시설이나 소각장을 늘려야 하는 이때 폐쇄하라는 주장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지나친 주장이 아닌가 싶다”고 부연했다.

신 협력관은 “청라는 청라주민들이 살아갈 곳이다. 인터넷에 청라를 검색하면 ‘사람 살 곳 못 된다’는 커뮤니티의 글이 검색되는 게 도움되는 것인지 의문이다”며 “청라총연은 비대위가 아니지 않나. 반대만 하는 한시적 가구가 아닌만큼 청라 주민들의 삶의 대안을 고민하는 책임감이 필요하다. 공동체와 공존에 대해 같이 생각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