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에 힘 실릴 전망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수도권쓰레기매립지 2025년 종료와 함께 자체 매립지를 조성키로 한 가운데, 서구 주민단체도 자체 매립지를 찾기 위한 서구주민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

서구 오류지구연합회(백진기 회장)은 18일 서구에 소재한 제 주민단체와 시민사회단체 앞으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협조 공문을 보내고, 참여를 요청했다.

오류지구연합회 또한 인천시와 마찬가지로 현재 쓰레기 반입 추세라면 3-1공구는 2024년 8월 포화 예정인데, 4자(인천, 경기, 서울, 환경부) 합의 대체 매립지 조성은 진척이 없어 3공구 잔여부지를 사용하게 될 우려가 높다고 보고 자체매립지주민대책위를 구성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

오류지구연합회는 매립지 종료 운동을 지금처럼 각 단체 별로 진행해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서구지역 특히 검단지역의 모든 주민단체와 시민단체가 참여할 것을 호소했다. 서구 주민단체들은 정치인을 배제하고 주민단체와 시민단체로만 구성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구 주민단체들이 자체매립지주민대책위를 구성할 경우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은 힘이 실릴 전망이다.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게 되면, 서울시와 경기도 또한 쓰레기 대란을 피하기 위해 자체 매립지 조성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도권매립지 현황.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8일 오전 확대간부회의 때 자체매립지 조성 추진을 본격화했다. 박 시장은 정부 지원 없이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대체 매립지 조성이 어렵다고 보고, 자체 매립지를 찾기로 했다.

시는 이날 회의 때 자체 매립지 추진 일정까지 검토했다. 시는 우선 이달 안으로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기구를 구성하고, 인천의 기초단체 10개와 공동으로 자체매립지 추진단을 구성한 뒤, 시 공론화위원회 1호 안건으로 상정해 시민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는 1992년에 조성됐다. 정부는 당초 2016년에 매립을 종료하기로 했다. 그러나 2015년 6월 인천시ㆍ경기도ㆍ서울시ㆍ환경부가 ‘4자 합의’로 사용을 연장했다.

이 합의에 따라 현재 쓰레기를 매립 중인 3-1공구가 포화될 2025년까지 공동의 대체매립지를 찾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인천시ㆍ경기도ㆍ서울시는 대체매립지 후보지 선정 연구용역을 1년 6개월간 진행했다. 그러나 후보지 주민 반발 등을 예상해 용역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수도권 대체 매립지 조성 사업은 환경부의 미온적인 태도로 현재 3공구를 영구적으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현 매립지에 전처리설을 짓겠다고 한 것도 영구 사용을 위한 사전 포석이나 다름없다.

시는 대체매립지를 마련하지 못하면 2025년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고 지자체 별로 자체 매립지를 마련해야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시는 2025년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고 생활폐기물 직매립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도권매립지에 반입된 수도권 쓰레기는 약 374만1000톤(생활폐기물 21%, 사업장폐기물 53%, 건설폐기물 26%)으로 서울이 42%로 가장 많다. 경기도는 39%이며, 인천은 19%에 불과하다. 인천은 19%밖에 안 되는데,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 몫인 셈이다.

게다가 지난해 반입량은 최근 3년 평균 반입량(365.6만톤) 대비 2.5%(8.5만톤) 증가했다. 시는 이 같은 추세이면 2024년 8월 3-1공구가 포화될 것으로 보고, 2025년에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