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ㆍ광양ㆍ노르웨이에서 수소 폭발로 시민 불안 증폭
“인천연료전지가 4자 회담 깨면 인천시 안전성 조사해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반대를 위한 동구주민비상대책위 주민대표의 단식 농성이 25일째 접어들면서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시의회로 확산됐다.

정의당 조선희(비례) 시의원은 14일 본회의 때 5분 발언을 통해 인천시의회가 시민청원을 받아 동구 수소연료전지 문제를 인천시 공론화위원회에 상정할 것을 제안하고, 의원들에게 호소했다.

정의당 조선희 시의원(비례)

조선희 의원은 “이 문제는 전임 시 정부의 잘못이다. 그러나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는 전임 시 정부와 달리 주민들은 동구청이, 인천시가 이 문제에 공감해 주리라 기대했다”며 “하지만 그러지 못했기에 주민들은 (총궐기로) 목소리를 높일 수밖에 없었고, 급기야 최후의 수단인 단식까지 하게 돼 오늘 25일째이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시민 동행 단식단 85명이 주민대표와 같이 단식에 동참했고, 공론화위원회 의제 상정을 위해 온라인 인천시민청원에 청원이 이어지고 있다”며 시의회의 역할을 주문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문제는 허인환 동구청장의 제안으로 지난 11일 동구비대위와 인천연료전지, 동구청, 인천시 간 4자 협의 테이블이 구성되면서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듯했으나, 인천연료전지가 공사 강행 의지를 밝히며 4자 협의마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지난 11일 제5차 주민 총궐기 직후 처음 열린 4자 회담에서 시는 환경영향평가에 준하는 안전ㆍ환경 검증을 진행하고 그동안 공사를 중단할 것을 제안했고 13일 2차 회담에서 세부 내용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13일 오전 열린 2차 회담에서 인천연료전지(주)가 공사 강행 의사를 밝혀, 논의를 시작하자마자 결렬됐다.

조선희 의원은 “결국 돌고 돌아 제자리이다. 극한 갈등을 해결하고자 했던 시와 동구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4자 협의 틀을 깨면 시와 동구는 인천연료전지에 책임을 묻고 주민들과 함께 안전성과 환경영향 조사를 진행하고, 공론화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최근 발생한 각종 수소폭발 사고를 보더라도 안전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앞서 지난 5월 강릉에서 수소탱크 폭발로 사상자 8명이 발생했고 지난 1일에는 광양제철소에서 수소가스 폭발로 사상자 2명이 발생했으며, 10일에는 노르웨이에서 수소연료충전소가 폭발해 노르웨이 정부는 현대차에 수소연료자동차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조 의원은 “최근 강릉, 광양, 노르웨이에서 수소폭발 사고가 있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다르다는 말로 주민들을 안심시킬 수 없다. 시민의 안전이 행정과 정치의 최우선 임무”라며 “시가 안전성 조사와 공론화에 준하는 과정을 만들어 갈 수 있게, 시의회가 공론화 의제 시민청원 접수와 결의문 채택으로 대책을 함께 세워 주시길 간절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