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뒷북 “방침 어기는 학교 지도하겠다”
일부학교, 이미 '7교시 실시' 가정통신문 발송

▲ 3월 17일 인천북부교육청 정문 앞에서 '중학교 강제 보충수업과 0교시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는 부평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
부평지역 대다수 중학교에 강제 보충수업과 자율학습, 0교시가 부활해 논란이 일고 있다는 <부평신문> 보도(인터넷판 2009.3.13.)이후 부평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3월 17일 인천북부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상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11시 시작된 기자회견에는 인천여성회부평지부ㆍ인천연대부평지부ㆍ청소년인권복지센터‘내일’ㆍ전교조인천지부중등북부지회ㆍ전교조인천지부초등북부지회ㆍ민주노동당인천시당 등 16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참가했다.

이들은 “이미 오래 전에 학생의 건강과 인권보호를 위해 폐지됐던 중학교의 강제 7교시 보충수업과 0교시가 방과후학교라는 이름으로 부활하고 있다”며 “방과후학교의 파행운행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증진과, 수요자인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 최대 보장, 강제ㆍ획일적 운영 금지’를 명시한 교육과학기술부와 인천시교육청의 방과후학교 활성화 운영방침에 어긋나게 시행하거나 계획 중인 중학교에 대해서 시정지시를 내려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얼마 전 부평의 한 여중생 폭행 동영상이 사회문제화가 된 적이 있는데 학생들에게 인성이나 인권교육 없이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고 학습 부담감을 계속 주는 한 학교폭력 문제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교육청은 교과목 위주의 강제적인 보충수업과 0교시, 자율학습 운영을 중단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덧붙였다.

▲ 일제고사와 강제 보충수업으로 묶인 끈을 잘라내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시민단체 회원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 후 북부교육청 중등교육과장과 면담하고 ▲학생ㆍ학부모의 수요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등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 보장 ▲운영방침을 어기고 방과후학교를 파행적으로 운영하거나 계획 중인 학교에 대해 현장조사 후 시정조치 ▲정상적이고 다양한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시민단체를 포함한 방과후학교 활성화지원단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중등교육과 중등교육팀장은 “조사를 통해 방과후학교 방침을 어기는 학교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내릴 것이며, 시민단체의 방과후학교 활성화지원단 참여는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상당수의 중학교에서 제대로 된 수요조사 없이 교과목 중심의 7교시 방과후학교를 실시하고, 불참하는 학생은 자율학습을 시킨다는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신청을 받고, 사후 학교운영위 심의를 진행 중인 상황이라 교육청의 뒷북 조치가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는 의문이다.

또한 일부 중학교에서는 보도 후에도 학부모총회 등을 통해 7교시 방과후학교 후 청소와 종례를 실시하고, 방과후학교를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독서활동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가정통신문을 발송한 것으로 확인돼, 교육청이 시정의지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