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환 구청장 “모든 행정절차 중단” 선언

허인환 동구청장(가운데)이 18일 동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료전지발전소 사업과 관련한 행정절차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ㆍ동구청)

송림동 연료전지발전소 사업과 관련한 모든 행정절차가 중단된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18일 동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소와 관련해 사전에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며 “안전성 문제와 환경문제, 재산상 불이익에 대한 주민의 우려와 불안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구민의 이해 없이는 연료전지 발전소 설치와 관련한 모든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이 입장을 지난 17일 인천연료전지(주)측에도 최종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발전소 건립 사업은 2017년 6월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과 이흥수 동구청장, 한국수력원자력(주), 삼천리, 두산, 인천종합에너지(주)가 맺은 양해각서(MOU)에 의해 시작됐고 같은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허가가 났다. 이어 2018년 8월 인천연료전지(주)가 설립됐고 12월 동구청의 건축허가가 났다.

주민들은 이 과정에서 동구청이 주민 설명회 등 어떤 절차도 진행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지난 15일, 동구청에 항의방문을 진행하기도 했다.

허 동구청장은 이후 구청장 직속으로 연료전지 발전소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법률적, 행정적으로 검토와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전하며 주거형태별?계층별?연령별 구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진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허 구청장의 중단 선언에 대해 “이제라도 주민들의 편에 선 것이라고 생각하고 환영한다”며 “이 사업의 허가권자는 산자부다. 앞으로 산자부와 동구청의 법적, 행정적 다툼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동구청과 주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초 이 사업 허가가 날 때 이해관계자들의 찬반의견이 들어가야 하는데, 발전소와 150m 떨어진 곳에 사는 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부실한 자료로 허가가 난 것이다”라며 “산자부를 상대로 허가 취소를 요구 할 생각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