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환경문제 개선 위한 민관 협의 역할···1월 안에 관련 조례 제정

인천 서구지역의 환경문제와 관련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 해결을 모색할 인천시 민관 협의기구가 이달 안에 출범한다.

시는 지난해 11월 26일 박남춘 시장과 이재현 서구청장이 발표한 ‘서구지역 현안에 대한 공동 합의 사항’에 따라 ‘인천시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1월 안에 위촉식과 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위원회는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시장이 지명한 위원 1명으로 하는 공동위원장 체제로 출범한다. 주민대표ㆍ시민단체ㆍ환경전문가 등 총21명으로 구성한다.

위원회는 ‘공동 합의 사항’에서 제시한 서구 환경현안 11가지를 가지고 분기별 1회 개최하며,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수시 개최도 가능하다. 시는 위원회의 구체적 역할과 기능, 설치 근거 마련을 위해 이달 안에 관련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서구 환경현안 11가지는 ▲주물단지 악취 방지 강화 노력 ▲검단일반산업단지 아스콘업체 악취 방지 노력 ▲공촌천ㆍ심곡천ㆍ나진포천 등 주민 친화형 하천으로 정비 ▲수도권매립지 주변 적재물 환경피해 해소 ▲서구 환경유해시설 발생 악취 억제 ▲쓰레기 수송도로(드림로) 정비 ▲수도권매립지 출입 청소차량 친환경차량으로 전환 ▲가좌ㆍ불로ㆍ원당 복합체육관 건립 특별회계 지원 ▲청라자원회수시설 현대화 사업 ▲수도권매립지 대체매립지 조성 등 정책 개선 ▲기타 서구지역 환경현안 사항이다.

유훈수 시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은 “위원회가 서구와 환경문제에 대한 협업뿐만 아니라, 주민과 의견 소통으로 다양한 환경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며 “주민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 특별회계’ 1003억 원을 서구 주민 편익시설 설치와 환경개선 사업에 지원할 방침을 세웠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