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ㆍ한전 2명씩 추천 구성
전자파 측정해 주민 피해 분석

부평구 삼산동 특고압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자파 피해 전문가조사단이 구성된다.

‘삼산동 특고압선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인천시와 부평구,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조사단을 구성하기로 지난 24일 합의한 데 이어, 27일에는 허종식 시 정무부시장과 면담 후 이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문가조사단은 대책위와 한전에서 전문가 두 명씩을 추천해 구성한다. 이들은 이미 설치돼있는 15만 4000V 고압선에 의한 전자파를 측정ㆍ분석하고, 한전이 설치 계획인 34만 5000V 특고압선을 추가했을 경우를 가정한 시뮬레이션 시험도 실시해 그로 인한 전자파를 추정할 예정이다.

대책위 추천 전문가는 임종환 인하대학교 교수와 김원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생활환경팀장으로 알려졌으며, 한전 추천 전문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특고압선 추가 매설을 반대하고 시의 책임을 묻는 주민들이 지난 7월 인천시청에서 항의집회를 진행했다.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그동안 대책위는 “시가 한전에 매설을 허가해준 15만 4000V 고압선으로 인해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는 공간에 전자파가 최대 100mG(밀리가우스)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시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과 특고압선 추가 매설 반대를 주장해왔다.

대책위 관계자는 “전문가조사단 활동이 특고압선 문제 해결의 시작점이라고 본다. 조사단이 삼산동 구간의 전반적 실태를 조사하는데, 주민들이 입고 있는 피해를 명확하게 밝혀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한 뒤 “현재 매설돼있는 고압선 구간은 시가 과거 택지개발 때 한전에 허가해준 것이므로 시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전문가조사단 구성이 어렵게 성사된 만큼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좋은 결과가 도출되기를 바란다”며 “시도 전문가조사단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