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감사서 지적…선관위, 수사 의뢰
검찰, “소환은 일러, 더 조사해야”

김용희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사무총장.(A-WEB 누리집 갈무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을 지낸 김용희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사무총장에 대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수사 의뢰가 인천지방검찰청으로 이첩됐다.

인천지검은 지난달 초 김 총장 수사 의뢰 건을 대검찰청으로부터 이첩 받아 특수부에 배당했다고 3일 밝혔다. 특수부는 공직비리 등을 전담하는 부서다.

이에 앞서 중앙선관위는 지난 3월 자체 감사를 실시해 김 총장이 특정 업체에 특혜를 제공한(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정황을 포착하고 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박남춘 국회의원실에 선관위가 제공한 김 총장 감사 내용을 보면, 그는 2014~2017년 전자투표기 제조업체 M사의 사실상 영업사원 노릇을 했다. 자신의 해외 출장에 M사 관계자들을 동행시켜 외국 선거기관이 요구하는 장비의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게 했다.

M사는 이를 토대로 장비를 개발해 2016년 에콰도르와 2017년 엘살바도르의 개표 결과 전송단말기(RTS) 사업, 2017년 피지의 터치스크린 투표기 사업에 단독 응찰해 30억 800만원을 수주했다.

각종 시연회에서도 M사의 선거 장비를 이용하게 해(98회 중 36회) 독점적인 홍보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엘살바도르 최고선거재판소와 M사가 20만 달러 규모의 선거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데 A-WEB이 중개자 역할을 하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의뢰라 아직 입건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김 총장을 부르려면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A-WEB은 신생 민주주의 국가들의 선거제도 정착을 위해 만들어진 세계 선거기관들의 모임이다. 우리나라 중앙선관위가 사실상 예산 전액을 지원하고 본부가 인천 송도에 있다.

김 총장은 A-WEB 출범 당시인 2013년 10월부터 지금까지 사무총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2014년1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