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생학습도시란 무엇인가?
[기획연재]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학습도시 어떻게 만들어야하나?

<편집자주> 부평구는 2005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이후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강좌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이러한 평생학습도시의 혜택을 받으면서도 평생학습과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상태다.

또한 부평구의 평생학습이 지역의 특성을 찾고 주민들의 생애주기별 계획을 세워 거기에 맞게 평생학습 사업을 진행하기보단 일정 계층을 위한 강의 위주로만 머무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평생학습과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부평구의 현황과 성과 등을 짚어본 후 국내는 물론 국외의 타 지역 사례를 통해 부평구 평생학습도시가 나아가 방향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학습도시 어떻게 만들어야하나?

1. 평생학습도시란 무엇인가?
2. 평생학습도시 부평구의 현황과 성과
3. 평생학습도시를 찾아서(국내편)
4. 평생학습도시를 찾아서(국외 일본편1)
5. 평생학습도시를 찾아서(국외 일본편2)
6. 부평구 평생학습 도시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평생학습이란 말 그대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학습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은 지역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취미교양교육 정도로만 인식되고 있지만, 그것은 평생학습이 처음 출발할 때의 사고방식이다.

20세기 초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국가들에선 전체주의와 군국주의 때문에 전쟁이 발생했다는 생각 속에 국민들에게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글을 모르는 사람이 많았는데 이때 국가에서 시민들을 위한 문해교육을 활발히 진행한다. 이 두 가지 교육이 평생학습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 10월 18일 전라남도 순천에서 열린 제7회 전국평생학습축제에서 본 전시물. 문해교육에 참가한 노인들이 직접 쓴 글을 나무로 만들어 전시했다.
평생학습의 출발, 민주주의ㆍ문해 교육

1980년 이후에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가 평생학습에 경제적인 측면을 도입해 직업교육으로써의 평생학습 범위로 확장됐다.

예전에는 평생교육이라는 단어를 많이 썼지만, 지금은 평생학습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 이는 교육이라는 의미는 학습자가 수동적인 이미지가 강하지만 학습은 스스로 배우고 싶은 것을 찾고 계획하는 자기주도적인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은 전 생애 동안의 학습이며,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학습의 기회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현재 평균 수명이 늘어나 70~80세까지 살지만, 고등교육은 25세를 전후해서 끝난다. 나머지 수십년은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학습이 중요한 것이다.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원 부원장인 배을규 교수는 평생학습에는 네 가지 모형이 있다며, 네 가지가 잘 조화를 이뤄야한다고 강조했다.

네 가지 모형은 ▲첫째 정년기에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한 노인들을 위한 문해교육 등의 보충교육 모형 ▲둘째 직장인들이 자기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받게 되는 직무연수와 종업원교육 등의 계속교육 모형 ▲셋째 민주시민으로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 환경ㆍ시민교육 등의 시민정신이나 사회개혁교육 모형 ▲넷째 취미 위주로 진행되는 강좌 중심의 여가지향교육 모형 이다.

현재 가장 많이 진행되는 평생학습 모형은 여가지향교육 모형이며, 계속교육 모형과 보충교육 모형, 시민정신이나 사회개혁교육 모형이 뒤를 잇고 있다. 배 교수는 시민정신이나 사회개혁교육 모형이 가장 안 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평생학습도시는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도시를 말한다. 1968년 학습사회론이 대두된 이후 제기되기 시작한 개념으로, 1979년 일본의 가께가와시가 처음 선언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1992년 OECD회의 이후 영국ㆍ스페인ㆍ호주ㆍ캐나다ㆍ미국ㆍ남미ㆍ아프리카 등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확대됐다. 유네스코도 국제평생학습주간 행사 등을 개최하며 평생학습 인식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1979년 이후 30년 동안 140여개 도시가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으며, 영국의 경우 노팅햄과 리버풀 등 46개 자치단체가 학습도시나 타운을 선언한 상태다.

▲ 지난 9월 27일 부평에서 열린 제7회 인천평생학습축제에 참가한 한 기관이 평생학습과는 별로 상관없는 볼링체험마당을 진행하고 있다.
평생학습도시, 지역특성 살려야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4년 창원시에서 평생교육 관련 조례를 제정하면서부터 평생학습도시 사업이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1999년 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고 평생학습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후 정부는 평생교육의 세계 흐름에 부응해 2000년 교육부를 교육인적자원부로 개편했으며, 2001년부터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하기 시작해 경기도 광명시, 대전 유성구, 전북 진안군 등 3곳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평생학습도시 조성 정책을 통해 지역의 경제적 발전ㆍ사회적 통합ㆍ도시경영 합리화ㆍ학습공동체 형성 등을 기대하고 있다.

▲경제적 발전을 통한 지식기반경제 선도와 개인의 평생고용 가능성 제고 ▲사회적 통합을 추구해 더불어 잘 살고, 정보ㆍ지식의 격차를 해소하며 생산적 복지를 구현해 민주적인 사회 건설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이 이원화되어 있는 현 지방자치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평생교육행정지원체제의 효율성을 제고해 학습을 중심으로 종합행정ㆍ지방행정ㆍ복지행정 구현 ▲기존의 학습자원들을 연계ㆍ활용해 시민들의 자아실현 극대화 등의 효과가 평생학습도시 조성 정책에 있다는 것이다.

교과부는 2008년 기준으로 전국 76개 기초자치단체를 평생학습도시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배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 평생학습도시의 경우 영국처럼 시민들이 중심이 돼 일어난 것이 아니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지정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원활하게 잘 이뤄지지 못하는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자체는 천편일률적인 평생학습도시 사업이 아니라 그 지역만의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도움말ㆍ배을규 인하대 평생교육원 부원장 / 박소희 연수구 평생학습센터 운영위원 

*이 기사의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으로 이뤄졌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