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680여명, ‘일방통행(안) 반대’ 진정서 제출
구,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주민의견 더 수렴”

▲ 부평해물탕거리 전경 일부
인천시의 ‘1자치구 1특화 거리 조성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는 부평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이 시작도 되기 전에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부평구 도시디자인기획단은 지난 14일 부평5동 주민센터에서 ‘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 추진계획(안)’에 대한 첫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친화적인 거리 조성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도시디자인기획단이 주민설명회에서 제시한 안은 간판디자인 개선과 전선의 지중화 그리고 인도 포장, 가로수ㆍ가로등 등 공공시설물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현 왕복2차선 도로를 일방통행으로 변경하는 안과 버스노선의 변경, 주차장 설치 등의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인근 주민들이 이 안에 대해 반발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이유다. 하나는 현 해물탕거리를 일방통행으로 변경했을 경우 우회하는 차량들이 골목길을 이용하게 돼 아이들의 골목길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특화 조성사업이 일부 대상자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이를 이유로 주민들은 추진계획(안)에 대해 반대하는 680여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이를 진정서에 첨부해 부평구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도시디자인기획단 관계자는 “주민설명회 때 보고된 추진계획(안)이 정해진 것은 아니”라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설명회를 개최한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계획(안)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게 된 데는 국토해양부의 공모 사업 일정이 촉박한 것도 일조했다. 부평구는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국토해양부가 공모하는 공공시설 디자인 시범사업에 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을 응모했다.

국토해양부의 1차 심사 통과 후 지난 17일 진행된 2차 현장심사 일정에 맞추다 보니 주민 의견수렴이 미흡했던 것이다. 달리 해석하면 구 입장에서는 더 잘 하려다 오히려 안 좋은 상황을 맞이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10년 전에 차 없는 거리를 조성했던 ‘부평 문화의거리 발전추진위원회’ 의 인태연 부회장은 “주민 참여는 주민이 주인 되는 것이다. 그간 관에서 주민들에게 설명회나 공청회를 한다는 것은 행정절차상 밟아야 하는 의례적 행위로 인식돼 있다”며 “여전히 주민들을 대상화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 역시 해당 상인 몇몇을 제외하면 이번 추진계획(안)이 나올 때 까지 주민참여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상인 참여라 해도 대표자 외에는 실질적인 참여라 보기 어렵다. 더구나 주민들은 설명회 전까지 추진계획(안)에 대해서 소문으로만 들었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것이다.

주민들의 반발로 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부평구에서는 이번 계획안이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더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주민의견 수렴과 주민참여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해물탕거리 특화 조성사업의 향방이 달려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