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부평구 의회 후반기 2년을 이끌어갈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보면서 지방의회의 존재 이유에 대해서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 동료 의원들 사이가 반목과 불신으로 얼룩진 속에서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 건강한 비판이라는 의회 본연의 순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부평구 의회 전반기 2년에 대해 의원들 스스로 갈등과 대립, 그리고 서로에 대한 무관심 또는 자포자기의 시기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그 단초는 의장단 선거에서 비롯된 마음의 생채기 때문이란 것도 안다. 때문에 후반기에는 이를 떨쳐버리고 화해와 상생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야한다는 데 누구도 토를 달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 보여주는 모습은 정반대다. 우여곡절 끝에 합의 추대하는 모습으로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면서 화해와 상생 분위기를 기대하게했지만, 상임위원장 선출을 놓고 다시 원점으로 회귀하는 모습이다.

상임위원장 선출을 놓고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합의를 깼다’며 등원을 거부했고, 민주당은 ‘부의장 선출 때 한나라당이 합의를 깬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맞섰다.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칙적으로 합의를 깼다고 인정했지만, 다른 의원들은 생각을 달리하는 모습이었다. 

사실 이번 사태는 한나라당 소속이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사이에서 ‘널을 뛴’ 일부 의원의 행위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손바닥을 뒤집는 방향에 따라 양당은 서로를 대하는 모습이 바뀌었다. 비유하자면 화투판에서 결정적인 패를 이들이 쥐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이들에겐 자리 욕심이 있었다. 의회의 꼴이 어떻게 되 든, 구민이 어떻게 바라보든 상관없이.

이를 두고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아무런 원칙 없이 사리사욕만을 쫓는 일부 의원과 손을 잡고 모략정치를 펴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의회의 순기능을 위해 의원들이 당을 떠나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리를 폈다. 한나라당이 집안 단속조차 하지 못한 결과라는 소리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원칙도 기본도 없는 이 다툼 속에 자신을 뽑아준 구민들이 안중에 있을 리 만무하다. 자기중심적인 감정만 있을 뿐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 이런 상태로 올바른 의정, 구민을 위한 의정을 기대하기 힘들다. 당장 이번 정례회에서 처리해야하는 추경예산안 심의도 제대로 진행될 리 없다. 동료의원이 잘못된 행정에 대해 지적해도 동의가 어려울 것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구민에게 돌아갈 것이 뻔하다.

의원들에게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 지방의회가 존재하는 이유가 뭔지, 그토록 되뇌인 의회의 순기능이 무엇인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