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피서지별 ‘부당요금 신고센터’ 운영

인천시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관광지나 피서지의 바가지요금, 자릿세 징수 등의 불공정한 행위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이달 7일부터 8월 31일까지 주요 피서지마다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운영, 물가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관광ㆍ피서지 홍보 계도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세부계획을 살펴보면, 관광ㆍ피서지별 해변 행정봉사실, 관리사무소 등에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해 바가지요금, 자릿세 징수 등 부당 상행위 신고에 대해 현장에서 대응한다. 또한 시와 군ㆍ구에 피서철 물가관리 특별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

특히, 소비자단체와 협조해 주요 피서지별로 한 달 동안 물가모니터요원 12명을 배치, 집중 모니터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휴가철 두 달 동안 260만명이 찾은 을왕리해수욕장을 비롯해 방문객이 많은 피서지는 시에서 직접 출장해 현지를 확인하고, 청소년소비자교육용 홍보물을 배부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음식점 가격표 미게시, 표시금액 초과 징수, 과다 인상 등 부당 상거래 업소에 대해서는 식품위생 관련법 등을 적용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실시, 피서철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공무원은 “올 8월 중 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높을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의 고유가와 고환율로 알뜰휴가를 계획하는 시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을 찾는 관광객이 예년보다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인천을 방문한 피서객들이 인천을 다시 찾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강력하게 물가안정대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