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성적표 부활 등 초등교육도 입시대열로

“초등학교 학력향상 방안 반교육적” 교원·시민단체 반발

 
인천시교육청이 지난 달 발표한 초등학교 학력향상 방안을 두고 교원·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교육청의 초등학교 학력향상 방안은 학생 개인별 성취 목표 설정, ‘나의 학력 향상 다짐하기’, 성취목표도달 인증장 수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 개인별로 성취목표(목표 시험 점수)를 정하고 성취도(시험성적)를 평가한다는 것.
시교육청은 △개성 존중 교육을 위한 개인의 창의력과 수월성을 신장하는 질 높은 교육으로 창의적 인재 육성의 시대적 요청 △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학력 저하에 대한 사회적 관심 △학력 향상은 학생에게는 본분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학력향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전교조 인천지부(지부장 도성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시간은 세계적으로 이름난 상황이라, 유네스코로부터 아동 학대국으로 지목 받은 지 오래임에도 올해 인천시교육청이 ‘실력 인천 구현 초등학교 학력향상 방안’이라고 내놓은 계획은 결국 초등학생조차도 학력 향상이라는 미명으로 학습의 노예로 만들어가려는 기도에 다름 아니”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미 초등학교에서는 진단 평가, 수행 평가, 관찰 평가, 선다형 지필 평가, 단원 평가, 태도 평가, 서술형 주관식 평가, 발표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보고서 평가 등을 교과 영역과 특성에 맞게 시행 중이고 선다형 지필평가도 연간 3∼5회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문항을 교육청에서 일괄 제공하는 일제 학력고사를 부활시키는 것은 초등학생마저 입시경쟁으로 몰아넣는 처사라는 것.
전교조 인천지부는 성명을 통해 “초등교육을 파행으로 몰고 가는 비교육적 학력향상 방안 시행에 동의할 수 없다”며 “교육청이 강제로 시행하려 할 경우 교사, 학부모들과 함께 강력한 저지 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교육청의 학력향상 계획 가운데 ‘학업성취 평가결과 통보서’를 작성, 각 학교를 통해 학부모에게 배부하기로 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이미 폐기한 통지표의 부활’이라는 각계의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상임대표 신현수)는 성명을 통해 “학부모에게 학생의 성적을 통보하는 학업성취 평가결과 보고서는 과도한 경쟁교육과 시험에 찌든 학생들을 위해 이미 폐지한 통지표의 부활”이라며 “통지표 부활은 학생 및 학부모간 경쟁을 유발시켜 사교육을 부추길 것이 뻔하고, 이는 창의성, 인성교육을 최대 목표로 하는 교육개혁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도 “성적표가 부활하면 지금도 과도하게 학원 순례를 하고 있는 어린이들이 중고교생처럼 보습학원을 필수적인 교육활동으로 강요받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는 무한대로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8년 전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가 수·우·미·양·가라는 계량적 수치로부터 서술형 평가로 바뀐 것은 과열된 대학입시 경쟁으로부터 초등학교만이라도 벗어나야 한다는 사회적 위기감의 결과였다. 그러나 최근 각 시·도교육청이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학력향상 방안은 초등교육을 8년 전으로 다시 되돌리고 있어 교사와 학부모들의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다.
‘바른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재 육성’이라는 인천시교육청의 교육지표에 걸맞게 입시 중심의 과도한 경쟁이 아닌 학습발달 단계에 맞는 창의적 교육 방안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