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 추진키로


인천시는 명품도시를 위해 그동안의 차 중심ㆍ차량통행 위주의 교통정책에서 벗어나 보행자와 자전거, 대중교통 이용자 중심의 정책을 펼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뿐 아니라 대부분의 수도권 도시, 광역도시는 산업화와 더불어 경제성장으로 인구가 집중됐고, 소득수준 향상으로 차량 또한 급격히 증가했다. 급증하는 교통수요에 따라 도로, 철도, 주차장 등 차 중심의 교통소통을 주된 목표로 한 시설 확충 위주의 교통정책, 도시정책이 일관되게 추진돼왔다.

이 같은 정책추진으로 교통소통은 일부 향상되긴 했으나 차 중심의 교통정책과 도시정책은 지역공동체 파괴, 생태계 단절, 환경 훼손, 에너지 소비 증가, 대기오염 심화, 교통사고 증가와 자가용 승용차의 꾸준한 증가로 인한 도심의 교통 혼잡 등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증가하고 있으며, 시민 삶의 질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자 지방정부에서 많은 예산을 투입해 시설을 확충하고 교통시스템을 개선키도 했지만, 결국 차 중심 정책은 도시특성상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역부족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셈이다. 시는 그동안 교통소통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모든 교통정책을 에너지 절감, 대기오염 저감,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의 교통시책 추진 등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환승이 가능토록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개편하고, 광역 급행버스 신설과 대중교통 환승시설의 대대적 확충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또한 승용차 요일제 민간 확대, 주정차 단속 강화, 주차장 관리 강화 등을 통한 차량 이용 억제정책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계획 또는 건설 중인 도로의 규모와 기능을 점검해 친환경 도로 공간을 확보하고, 도시계획과 도로계획 체계를 동시에 수립함으로써 토지이용에 부합하는 도로를 만들고, 보행자 전용로, 자전거 도로, 녹지축 휴게공간 등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로, 철도, 주차장 등의 각종 교통시설을 확충하거나 개선할 때 보행자 도로, 자전거 전용구간, 녹지공간 등을 확보하고 공사 역시 친환경 자재 사용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세계 교통정책 방향과 시대환경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소관분야별 단기, 중기, 장기 세부실천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과 2014 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신개념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도시, 쾌적한 도시, 안전하고 아름다운 세계 명품도시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 도시정책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우선 건설 중인 7호선 연장구간 위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고, 건설될 인천지하철 2호선 설계 계획에도 반영 돼야 한다. 또한 이용객이 많이 몰리는 환승역에 자전거 이용이 편리하도록 보관소와 역에 이르는 전용구간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람중심의 교통정책은 사람보다 차가 불편한 것이다. 때문에 차량 억제 정책이 동시에 추진돼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횡단보도부터 설치하는 것이 사람중심의 교통정책이며, 차선을 줄여 보행도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하는 것이 바로 친환경 도시정책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