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업계, 보조금 인상 요구…화물연대 파업예고

최근 경유가의 급등으로 인해 화물운송업자의 운송포기 사태가 속출하는 등 관련업계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고유가 파동으로 인한 화물업계의 경영난이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관련기관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미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업계는 요금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지역 내 주요 화물운송업체와 화주를 대상으로 유가 인상에 따른 화물운송업계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유류비가 매출액의 60~70%를 점유하면서 손익분기점을 밑도는 것을 넘어 운송포기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올해 들어 경유가격이 29%상승해 휘발유 가격과 같아 문을 닫을 지경이라고 했다. 서울에서는 경유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넘은 곳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미 지난 5월 말에는 영종하늘도시에 투입된 덤프 차량이 운송을 거부하는 등 산업현장에서 경유가 인상에 따른 파급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덤프 등 중장비는 일반 화물과 달리 유류보조금이 없어 그 심각성이 더 크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화물업계는 현 리터당 287원 하는 유류보조금을 500원대로 인상해 줄 것과 경유에 대해 면세 또는 세금가면 혜택 그리고 현재 표준요율의 60% 수준에 머물고 있는 운송료를 현실화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화물연대와 운송업계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당초 금년에 끝 날 예정이었던 유류보조금 지원 기간을 2년 연장하는 것만 받아들이고 다른 요구에 대해서는 타 업계와의 형평성을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

때문에 유가 상승이 지속되는 한 정부와 화물운송업계 사이의 갈등과 화물노동자들의 파업 등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조사에 따르면, 관련 업계에서는 유가 상승으로 인한 이번 화물운송 파동은 지난 2003년의 화물대란과는 달리 특별한 대책 마련이 어려워 장기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수출 주도형 우리 경제의 최근 상황을 고려할 때 경제에 미치는 파급이 그 어느 때 보다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따라서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정유사와 화주, 운송업계가 고통을 분담하는 지혜를 모아야 하며, 중앙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한 합리적 조정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라고 업계는 입을 모았다.

한편, 인천상공회의소는 화물운송 파동으로 인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의 동향과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내부적으로는 상황에 따라 특별 대책반을 구성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에 조사된 운송업체의 각종 기업애로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관련 기관에 건의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