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의 채식문화와 우리의 식탁 ④

│연재순서│
 1.  채식주의와 녹색생활
 2.  영양에 대한 오해와 음식궁합
 3.  채식의 단계와 식단 작성법
 
4.  환경과 알러지를 이기는 채식식이요법
 5.  조상들의 채식주의 생활
 6.  떡과 한과를 이용한 건강법
 7.  콩고기와 밀까스, 젓갈이 들어가지 않은 김치 
 8.  전통음료와 채식보양식으로 시원한 여름나기
 9.  채식으로 살을 빼는 채식 다이어트
 10. 채식은 사랑입니다

알러지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불과 30년 전만 해도 그 수가 많지 않았던 알러지 환자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지구 온도변화, 환경오염, 생활방식의 변화 등 매우 복합적이다.

그런데 문제는 급속한 산업 성장으로 인한 이러한 부작용의 가장 큰 피해자가 자라나는 아이들이라는 것이다. 경쟁과 사회적 성공을 목표로 한 교육제도와 꽉 짜인 하루일과는 소아성인병, 즉 비만·당뇨·심혈관질환·간질환과 정신신경계통의 질환을 빈번하게 발생시킨다. 또한 맞벌이부부의 증가로 인한 인스턴트·패스트푸드 문화, 교육행정조직과 기업의 결탁으로 인한 학교급식 문화의 부패성은 결국 알러지 환자의 수를 늘어나게 했다.

알러지의 원인인자는 다양하지만, 모든 알러지 환자들에게 공통적인 특성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식습관이 좋지 않거나 육식과 가공식품을 좋아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노출이 빈번하다는 점이다.

알러지는 인체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용되는 시스템인 면역계통의 질환으로, 외부 자극에 대한 과민한 반응 양상을 말한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회복하고 알러지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먹고 어떻게 생활해야 할까

육식위주의 고단백 식사를 중지하라. 육식이 안고 있는 위험은 매우 크다. 동물들은 자연성을 훼손당한 사육환경 속에서 호르몬제와 항생제를 투여 받으며 성장하고, 가족과분리돼 각종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사료를 먹다가 분노와 스트레스 속에서 생을 마감한다. 또한 식품 포장과정과 유통과정 속에서 부패방지와 맛을 좋게 하기 위한 2차적 처리가 이루어지며, 마치 공장에서 생산되는 공산품처럼 과정 없는 결과만이 우리 식탁에 오른다. 고기를 먹고 병이 안 나는 게 이상할 지경이다.

인스턴트·패스트푸드를 멀리하라. 빨리 조리되고 빨리 먹고 빨리 버리는 음식물은 쓰레기만 많이 만들뿐만 아니라, 우리 몸도 쓰레기장으로 만들고 있다. 아이들의 생각과 정신이 인스턴트·패스트화되는 건 더욱 큰 문제다.

식품첨가물과 성분을 꼼꼼히 살펴라. 즐거운 입맛을 포기하는 만큼 건강해지고, 우리의 미각은 예민해진다. 맑고 청정한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몸도 마음도 입맛도 변하게 된다. 보통 3~6개월 정도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요리방법에 변화를 주라. 튀기고 볶는 방법 대신 삶거나 데쳐서 요리하라. 신선한 재료는 양념을 적게 하고, 재료 그대로의 질감과 향, 맛을 음미하라. 맛소금이나 조미료를 넣는 대신 죽염을 넣어 담백하게 조리하라.혈액 독소를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하는 해조류, 견과류, 섬유질이 풍부한 신선한 야채를 끼니마다 섭취하라.

외식과 간식 비용을 줄여 유기농조합의 회원으로 가입하라. 알러지에 관한 정보와 요리방법도 공유할 수 있으며, 소모임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식단의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신선한 유기농 재료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줄여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목표지향적인 방식보다는 과정을 즐기는 단순한 삶을 살아라.

규칙적인 생활을 하라. 제 시간에 잠자고 한결같은 시간에 식사하면 우리 몸도 부담 없이 일하게 된다.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변화가 있을 때마다 칭찬해주라.

자연과 교감하라. 흙과 친해지고 신선한 공기와 자연이 주는 편안한 교감에 잠겨보라. 내 몸이 원래 자연으로부터 온 것임을 자각하라.

너무 자주 씻지 마라. 피부에 자극을 주는 각질 제거와 매일 샤워하는 습관을 포기하라. 대신 족욕과 반신욕을 1주일에 1~2회 정도 하라 (중증 아토피 환자의 경우는 예외)

건강보조식품을 가려 먹어라. 몸에 좋다고 아무것이나 먹지 마라. 체질에 맞는 식품을 적당량 먹는 것이 보약보다 좋다.

항생제와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줄여라. 우리 몸의 자체적인 면역반응이 약화돼 만성질환으로 변할 수 있으며, 부작용 또한 심각하다.

자연친화적인 소재로 의식주 문화를 바꿔라. 온도와 습도가 적당한 환경을 유지하라. 면 소재의 옷을 느슨하게 입되 너무 덥게도 너무 춥게도 입지 마라.

문화의 소비자로 머물러있지 말고 여가시간을 이용해 놀이를 하듯, 창조적인 만들기를 시도해 보라. 집안의 소품과 단순한 옷과 침구, 커튼 등을 친환경적 소재로 스스로 만들어 보라. 면생리대를 사용하고 천연성분의 세제와 화장품을 사용하라.

⊙일반적인 알러지 환자 금기음식 : 모든 육식, 생선류 중 지방성분이 많은 것, 생선 통조림, 흰밀가루, 흰쌀밥, 흰설탕, 계란, 흰우유, 피자, 라면, 치킨, 햄버거, 핫도그,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과자, 빵, 색소첨가음식, 자장면 등의 기름진 중국음식, 곰국, 탄산음료, 자극성음식, 너무 차거나 너무 매운 음식, 노상에서 파는 떡볶기, 꼬치류.

▲ 이현주
ㆍ기린한약국 원장
ㆍ인천녹색연합 채식 소모임
ㆍ‘행복한 밥상’ 운영
ㆍ‘건강한 한방채식이야기’(blog.naver.com/girinherb) 운영
(문의 330-1003)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