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불법 당원모집 및 당비대납’ 사건관련

주도자 수사 후 관련 정치인 소환여부 결정

노인들에게 지급된 교통수당 통장에서 당비 명목으로 통장 주인 몰래 매월 1천∼2천원씩 빠져나간 것이 확인(관련기사 2006년 1월 일자)된 이후, 경찰이 ‘불법 당원모집과 당비대납’ 혐의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을 사실상 압수수색해 관련 정치인 소환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인천지방청은 지난 24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 받아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인천시당으로부터 당원명부 등 당비대납 사건 수사에 필요한 자료 및 증거를 임의제출 형태로 확보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관련 정치인에 대한 소환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찰은 부평구 모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당원을 모집하는 과정에 개입, 당비를 대납하게 하는 등 불법을 저지른 혐의를 잡고 올 초부터 수사를 벌여왔다.

이에 대해 이 장애인단체 사무처장은 “지난 해 8월 단체 하계수련회를 통해 장애인의 정치세력화를 내걸고 수련회에 참가한 회원들에게 정당 가입을 권유해 열린우리당에 30명, 한나라당에 70명 정도가 가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무처장이 주장하는 것처럼 장애인의 정치세력화를 위한 단순 당원 가입 수준이 아니라 대거 불법 당원모집이 이뤄졌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당시 강원도 하계수련회에 참가한 제보자 A씨에 따르면 “하계수련회에서 당에 가입하게 되면 우리 협회에 도움이 된다며 당원 모집을 종용했으며, 심지어 이중 당적을 강요받아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에 가입했다”고 말했다. 또한 “당에 가입하면 당비는 협회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말했으며 주요 회원들에게 적게는 10명 많게는 50명씩 가입원서를 받아 올 것을 강요했고, 이렇게 모아진 당원 가입원서는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부평구 관계자들에게 각각 600장과 200장씩 건네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은 협회차원에서 당비를 지원해주겠다고 했지만 노인 교통수당 통장에서 당비가 인출될 뿐 협회에서 전혀 지원받지 못하자 일부 노인들과 단체 회원들이 불만을 갖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이들의 당원가입원서는 부평구의 유력한 구청장 후보 측과 현역 국회의원 측근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향후 경찰 수사 향방에 따라 5·31 지방선거에서 인천지역 최대 이슈로 등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원가입원서를 건네받은 한나라당 관계자는 “장애인단체 관계자가 수백장의 당원 가입원서를 가져왔기에 일일이 확인해 당원 여부를 확인했고, 확인된 당원 명부만 시당으로 넘겼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사실상 당비대납에 대한 혐의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번 여야 정당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범죄 혐의에 대한 물증 확보 차원”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련 정치인들에 대한 소환 여부에 대해 “당비대납을 주도한 사람을 수사한 후 소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은 사실상 압수수색 이후 25일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통해 부평 당비대납 사건과 직접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시당은 “아직까지 인천시당이나 당내 인사의 개입여부가 밝혀진 것은 전혀 없다”며 “일부 언론에 보도된 ‘인천시당 압수수색과 당비대납 개입여부’는 실제 정황에서 다르며 의혹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또한 “금번 당비대납 사건이 선거 실시 전에 완결될 수 있도록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경찰의 사실상 압수수색에 대해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통해 “당비대납이 사실로 드러난 이번 사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양당의 도덕성과 조직의 부패함을 여실히 보여준 하나의 상징”이라며, “이같은 행위는 인천시민의 얼굴에 먹칠한 것과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검찰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당 관계자의 관련여부를 명확히 가려내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