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대대책협의회 부평역서 서명전 벌여

옛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본정부의 책임을 피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아온 ‘여성을 위한 아시아평화국민기금(이하 국민기금)’이 해산 결정되면서 또 다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의 목소리가 부평에서도 울려퍼지고 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는 종전 60주년이 되는 올해 일본정부가 국제기구의 권고 대로 일본군 성노예 범죄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촉구하는 100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수요집회를 중심으로 서울에서만 벌어졌던 이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국민들의 참여를 넓히기 위해 토요일마다 수도권 각지에서 서명을 받고 있는 것.
이번 달부터 부평에서도 서명전이 펼쳐졌다. 토요일 오후 2시부터 부평역사 지하 개찰구 앞에서 진행되는 서명운동에는 하루 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할 정도로 열기가 뜨겁다. 60여년 전에 일어난 먼 과거의 일이지만, 지금까지 단 한번도 일본정부의 공식적 사죄나 배상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한 분노가 모아진 결과다.
매주 토요일이면 부평역사로 출근하고 있는 정대협의 임지영씨는 “주말마다 수원과 서울 등 수도권 곳곳에서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데, 부평 시민들의 참여 열기가 가장 뜨겁다”고 말했다. 또한 “국제기구 등에서 국민기금은 올바른 해결방법이 아니라고 계속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는 여전히 국제사회에서 ‘국민기금’으로 모든 것을 해결했다고 선전하면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들의 힘으로 정신대 할머니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사죄를 받아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