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대로 인한 논란 일단락될 듯

비대위, “건축허가 과정에서 환경권 최대한 지켜낼 것”

▲ 7일 건축심의위원회가 열리기 앞서 한화아파트 주민들이 구청 앞에서 안건 상정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주민들이 제작한 단두대가 인상적이다.

구 건축심의위원회가 7일 롯데마트 산곡점 신축계획(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대형마트 신축을 놓고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지속됐던 논란이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2006년 3월 15일) 롯데 측은 곧바로 건축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보여 신축공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 심의위원회가 두 차례 심의를 보류하는 등 양측의 입장과 의견을 조정할 시간을 줬다”며 “하지만 심의위원회의 기능이 민원을 위주로 심사하는 것이 아닌 데다, 신축이 법적으로 문제될 게 없어 더 이상 보류할 수 없다고 판단, 고심 끝에 심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민들의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냉각탑과 배기구를 아파트 반대 편에 설치케 했고, 1층의 쓰레기 적치장 또한 폐쇄조치하고 조경시설을 갖추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6개월 동안 완강하게 반발해 온 ‘롯데마트 신축 반대 한화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유조훈)’주민들은 이번 심의 결과에 침울한 분위기다. 
유조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고층의 대형마트 신축으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심각한 환경피해에 처할 것이 뻔한 데도 법적으로 어쩔 도리가 없다는 게 참으로 비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하지만 앞으로 남아있는 건축허가 과정 등에서 주민들의 환경권을 최대한 지킬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비대위는 줄곧 환경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주차장을 지하화할 것 등을 요구해 왔으나 롯데 측은 과다한 사업비 지출 등을 이유로 이를 거부해 왔다.

<이승희 기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