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기간 13일까지…주민들 반대서명 돌입


갈산2동 가스충전소 설치에 대한 건축허가가 예고되면서 다시 한번 하나·동남아파트 등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관련기사 2005년 2월 23일자)
구는 지난 7일 갈산2동 185번지 6필지에 대해 강아무개씨에게 LPG가스충전소 건축허가를 내기로 했다고 예고했다. 이는 강씨에게 가스충전소 설립 허가를 내줬다가 주민 반발에 부딪히자 박윤배 구청장의 직권으로 허가 취소했던 것에 대해 사업자 강씨가 낸 행정소송에서 지난 5월 12일 우리 구가 패소하고 항소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미 예상된 일이었다.
그러나 가스충전소 건축허가가 난 부지에 붙은 구의 예고문을 본 주민들은 “구에서 어떻게 주민들에게 이럴 수 있냐”며 허탈감과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동남아파트에 살고 있는 ‘갈산에너지충전소 설치 반대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정대성. 이하 주민대책위)’ 소속 한 주민은 “정작 피해 당사자인 우리들에게는 알리지도 않고 가스충전소 허가 부지에 예고문만 붙여놓았다”며 “우연히 지나다 예고문을 보지 않았다면 이의신청을 할 기회조차 없었을 것”이라고 분개했다. 또한 주민들은 작년 7월 갈산2동 주민들이 2천400여세대의 충전소 설치 반대서명을 제출하고 구청에 항의방문을 하는 등 반발이 거셀 당시에는 구 관계자가 “이왕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설립 허가가 난 것은 되돌릴 수 없지만 주민들이 이렇게 반대하니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는 방법이 있다”고 주민들을 달랜 바 있다며, 우리 구의 ‘눈 가리고 아웅’ 식의 대민행정을 강하게 질타했다.
갈산가스충전소 건축허가 예고 이틀 뒤인 지난 9일 주민대책위 소속 주민 20명은 갈산2동 하나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모여 대책회의를 열고 가스충전소 설치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명확히 했다. 이 자리에서는 △설치 예정지는 동남, 한화, 아주아파트 등 대규모 공동주택 밀집지역으로 위험시설 설치장소로 적합하지 않고 △설치 예정지로부터 800미터 반경 안(세림병원 옆)에 이미 가스충전소가 있기 때문에 굳이 새로 가스충전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 만약 185번지 일대에 가스충전소가 세워질 경우 인근 주민들의 안전 위협과 재산권 침해가 심각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아무리 구에서 행정소송에 패했다손 치더라도 가스충전소 건축을 허가해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주민들의 입장을 확인했다.
또한 예고기간인 13일까지 최대한 많은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가스충전소 설치 반대’ 의견서를 작성, 구에 제출키로 했다.
이날 대책회의를 진행한 주민대책위원회 김영석 부위원장은 “주민들이 가스충전소 건축허가가 났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며 “우선 많은 주민들을 만나 현 상황을 알리고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구청장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4월부터 시행 중인 ‘건축허가 사전 예고제’에 따라 일주일 동안의 예고 기간 중 주민들의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 두 차례의 조정을 거치게 되므로 그때 주민들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주민대책위는 작년 3월 설립허가 당시 문제가 됐던 갈산동 185-10∼13번지의 등기 미비에 대해 감사청구도 할 예정이다.

<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