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풍물축제가 씁쓸한 뒷맛을 남기고 있다. 부평풍물축제를 주관한 부평구축제위원회가 법을 어기면서 기업 등으로부터 기부금품을 모집했는가 하면, 예산지출 과정에서 예산지출 증빙서류 중 영수증 처리를 간이영수증으로 대체하는 등 예산 지출의 불투명성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부평구 의회는 축제위원회에 대한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벼르고 있다. 이번 기회에 그동안 제기됐던 부평풍물축제 예산 집행의 모든 문제를 드러내 바로잡겠다는 태세다. 부평의 시민단체 또한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화려한 축제 뒤에 남은 깔끔하지 못한 뒷맛이다.

사실 사태가 이렇게까지 온 것은 부평구와 부평구축제위원회의 투명하지 못한 태도 때문이다. 부평구 의회는 수차례 부평풍물축제 협찬금 내역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지만, 부평구와 부평구축제위원회는 이를 거부했다. 부평풍물축제 예산 대부분은 시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부평풍물축제의 수입과 지출 내역을 의회는 물론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마땅하다.

기업 등의 협찬금 내역을 공개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것은 투명하지 못한 행정일 뿐만이 아니라, 협찬금을 걷는 과정이나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반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평풍물축제는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면서 인천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부평풍물축제가 돋보이는 것은 현대화된 도시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을 축제의 주제로 삼았다는 것이다. 더구나 부평지역에 만만치 않은 풍물 인프라를 구축해 ‘보는 축제’에서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축제 예산의 수입이나 지출 과정이 불투명하다면 화려한 축제 뒤에 긴 우려의 그림자를 남기게 되는 것이다. 결국에는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는 축제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법까지 어기면서 기업 등으로부터 협찬금을 받고, 예산집행마저 불투명하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부평구가 부평구축제위원회를 민간단체로 보고 풍물축제 행사 예산을 ‘민간단체 보조금’으로 편성, 지원해 이러한 문제가 비롯됐다는 것이다. 과연 부평구축제위원회를 민간단체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부평구축제위원회가 민간단체라 할 경우에도 문제는 남는다. 민간단체의 대표와 집행부에게 지자체가 업무추진비를 지원할 수 있는가? 부평구축제위원회가 시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예산을 집행하고 공무원이 파견돼 일하는 조직이라면 공공기관이나 마찬가지다. 수입과 지출 내역을 공개할 의무가 있으며, 또한 법대로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부평구 또한 부평구축제위원회를 지도 감독할 책임이 있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격언이 있다. 부평구는 지금이라도 감사 등을 통해 부평풍물축제의 문제점을 꼼꼼히 짚어 보고, 그 결과를 부평구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 아울러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관련자 문책은 물론, 개선점을 제시해야 한다. 부평구의 결단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