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7년 동안 부평지역 교통사고 사망사건 관련 자료를 분석해 보면,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한 지역에서는 교통사고에 의한 사망자가 확연하게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교통사고로 2000년 이후 모두 11명의 목숨을 앗아간 십정동 ‘한국토지공사~십정사거리’간 도로에 안전펜스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한 2006년 이후 교통사고 사망자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2000년 이후 지난해까지 20여명이 사망한 ‘신촌사거리~롯데마트부평점 앞 사거리’ 구간도 일부 구간에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한 후 올해 현재까지 교통사고 사망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갈산역에서 대우자동차 후문으로 이어지는 청천로도 17명이나 사망한 교통사고 다발지역이었으나, 도로 조명시설의 조도를 높인 결과 올해는 사망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안전펜스와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해 도로 무단횡단을 미연에 차단하고, 조명시설 조도를 높여 보행자와 운전자의 시선을 확보해줬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본지가 지난 호에 보도한 것처럼, 경찰과 주민들의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평구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미뤄왔던 경인로 ‘부개역~송내역’ 구간에선 올해 들어 11월 초까지 무려 4건의 무단횡단에 의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부평구가 서둘러 이곳에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했다면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안타까움과 함께, 인명을 중시하는 교통행정이 절실함을 깨우쳐주는 대목이다.

더구나 부평구는 올 1월 인천시로부터 조명시설과 안전펜스 등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비용으로 1억6800만원의 예산을 편성 받았다. 올 2월부터는 부평경찰서로부터 이곳을 비롯해 총 10건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요청받았다. 그러나 부평구는 안전시설물의 디자인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라는 이유로 예산을 전혀 집행하지 않고 있다가 10월 말에나 돼서야 예산집행 계획을 세우고 이제야 집행 중이다.

무단횡단에 1차적 책임이 있고 예산집행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측면이 있지만,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먼저 생각하지 않은 늑장행정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는 없어 보인다.

경찰에 따르면, 한 사람의 교통사고 사망으로 경제적 손실이 3억원에 달한다. 더구나 사망자와 사고자 모두 인생을 망칠 수 있는 일이라 사고 예방이 제일 중요하다. 이렇게 볼 때 이번 ‘늑장행정’ 뿐만 아니라, 부평구 교통행정은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일례로 부평역 앞 부평대로에는 횡단보도가 없어 밤낮으로 무단횡단이 이뤄지고 있지만 행정기관은 손 놓고 있는 실정이다.

상권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횡단보도 설치를 반대하는 지하상가 상인들에게 그 책임을 떠넘겨온 모습이다. 학생들이 이용하는 통학로에 대한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예산 문제로 스쿨존 정비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하지만, 과연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는 행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부평구는 행정이 최우선에 둬야 할 것은 주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것을 다시 각인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