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개발 우후죽순 … 자연스러운 지역개발 절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주택 보급률이 100%를 넘었다고 진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부동산 시장은 일부 건축업자와 투기꾼에 의해 들썩이기 일쑤이며, 심지어는 정부에서 출연한 토지개발공사와 주택공사마저 아파트 평당 가격을 높여 부동산 시장 과열을 부채질하고 있다.

오는 6월 발표 예정인 인천시 도시기본계획에 재개발 등 지구지정을 신청한 대상지역은 부평구에만 50여 곳이 넘는다. 이 중 노후 주택 밀집지역 등 총 46곳이 정비 대상지역으로 지정돼, 2010년까지 주택 재건축 등 주거환경개선 및 재개발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총 대상 면적은 185만6천㎡에 달한다.

이미 부평구는 아파트형 주거가 65%에 이르고 있으며, 2010년까지 인천시도시기본계획에 따른 재개발과 재건축이 마무리되면 약 85%가 아파트 숲으로 변할 것이다.

심지어 부평에 얼마 남지 않은 유휴부지가 될 경찰종합학교부지와 부개동 옛 송신소 부지에 아파트가 들어선다는 소식은 난개발의 우려를 더하고 있다.

과연 10년 후 부평은 어떤 모습일까?

지금도 호봉산과 원적산에 올라 부평을 바라보면 시야에는 온통 아파트단지가 들어오는데, 이대로 가다간 부평이 온통 아파트 숲으로 덮일 듯하다.

하지만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아파트단지를 보며, “많이 살기 좋아졌다”고, 아파트 개발이 마치 대안인 것처럼 쉽게 말하곤 한다.

이렇다보니 부평에는 문화가 없다. 온통 아파트와 공장으로 뒤덮이고, 개발이란 미명아래 파헤치고 세우고…. 대대손손 남기고 싶은 문화가 없는 부평이 돼버렸다. 주민들이 즐겁게 찾아갈 수 있는 명소, 외부 손님에게 선뜻 권할만한 먹거리와 명소가 없는 처지다.

새로운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유입되고, 부평에서 터를 잡고 살아온 사람들이 재개발로 인해 상당수 밀려나고 있으니 정주의식이 발붙이기 힘든 건 당연지사다.

떠나고 싶지 않고, 평생 살고 싶은 부평을 만들기 위해서 교육·문화·환경 등 여러 생활조건을 갖추는 동시에 애써 부평에 터를 잡고 살아온 토박이를 쫓아내는 인위적인 개발은 지양해야 한다.

먼 미래를 바라보며 부평구의 발전상을 잡고, 실행하는 데 행정당국의 보다 심도 깊은 고민과 행정이 절실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