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교통량 과밀·계약해지에 따른 손해배상’ 이유

인근 주민들, “타당성 상실한 지하차도 절대 안 돼”



▲ 12월 28일 인천시와 인천종합건설본부,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건설 관련 주민설명회가 개최됐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설명회는 개회 20분 만에 중단됐다.


2006년 2월 공사를 시작했다가 주민 반발로 2년 동안 중단된 경인로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설치 공사를 인천시가 갑자기 다시 강행하려해 주민들이 또 다시 반발하고 나섰다.(관련기사 2006.4.24./ 2007.3.6./ 2007.5.10.

특히, 인천시 종합건설본부(이하 종건)가 지난해 초 주민대책위와 협의를 통해 실시한 교통량 용역조사 결과와 인천발전연구원이 8월 용역을 마친 ‘남북축 교통처리대책’ 결과를 가지고 뒤늦게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공사를 강행하려는 것 아니냐는 주민 의혹을 증폭시켰다.

동소정 지하차도 설치 공사는 인천시가 만월산 터널개통과 연계해 경인로 교통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으로, 동소정사거리 동서 방향으로 길이 570m 폭 17.5m의 지하차도를 설치하는 공사다.

최근 본지가 단독 입수한 종건의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일원 교통량 조사 및 분석 결과 보고’에 따르면, 동소정사거리의 서비스 수준은 E등급으로 현재 도로체계로는 2014년에는 심각한 교통정체가 예상된다고 예측하고 있다. 또한 2010년 예정인 백운역 부안고가교 철거로 인해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종건은 민원으로 사업이 시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공사 및 감리용역)에 따른 손해배상 예상액이 60억 5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예측했다.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건설 예상 사업비는 총 461억원이다. 종건은 또, 민원에 의해 사업이 중단되는 선례가 향후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다른 사업에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특히, 교통량 예측과 경제성 분석 결과, 지하차도 건설의 타당성은 충분히 확보할 수 있으며, 민원을 제외하고는 사업을 중단할만한 타당한 사유가 없으므로 부안고가교 철거 이전에 사업을 완료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종건은 12월 28일 부평6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주민설명회를 통해 부안고가교 철거에 따른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설치와 더불어 안남고가교 추가 설치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으로 밝혔다.

설명회에 참가한 100여명의 인근 주민들은 이에 대해 “지하차도는 경제성도 없으며 이미 타당성을 상실했기 때문에 절대 안 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주민들은 “만월산 터널 자체가 잘못된 교통량 예측으로 개통돼 혈세 수백억원이 낭비되고 있는데, 또 다시 잘 못된 교통량 증가 예상 자료만을 믿고 지하차도를 개통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발전연구원의 ‘남북축 교통처리 대책’ 용역 결과에 따르면, 동소정사거리 구간은 부평농협로타리 방향 접근로의 많은 교통량으로 인해 첨두시에 상시적으로 정체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여파로 농협로타리 오거리 교차로까지 정체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역 결과는 교통개선 방안으로 기존 계획인 동소정사거리 동서축 입체화(지하차도)를 고려할 수 있으며, 입체화 시 주이동로인 경인로의 연속성을 유지시킬 수 있고, 본 교차로의 신호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