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인천시 규탄 기자회견


▲ 2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


인천지역 장애인단체들이 지난달 주안역사 앞 버스정류장에서 저상버스를 이용하다 휠체어 전복사고로 크게 다친 중증장애인에 대한 배상과 사고 책임을 인천시에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21일 오전 10시 30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휠체어 전복사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오후 8시경 주안역사 앞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저상버스를 타려던 한 중증장애인이 휠체어가 전복되는 바람에 머리를 크게 부딪쳐 구토 증세를 보이고 병원에 후송됐다.

이 단체는 사고가 난 버스 승강장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에게도 위험한데, 시는 법에 규정돼 있는 ‘버스 정류장·도로의 정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사고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는 저상버스 운영·관리·감독 책임이 있음에도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교육하지 않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마땅히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진영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은 “인천시가 수수방관하는 사이에 해당 버스업체는 또 다른 사고에 대한 두려움으로 승강장이 개선되기 전에는 저상버스에 장애인을 태울 수 없다며 승차거부를 하고 있다”며 “인천시의 책임 회피로 장애인의 이동할 권리가 또 다시 유린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루 빨리 시는 요구안을 수용해 개선책을 내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 후 면담 자리에서 시 관계자는 오는 26일까지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을 주기로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