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역할을 되돌아보자


돼지책

· 앤서니 브라운 지음 · 웅진닷컴

아주 중요한 회사와 학교에 다니는 피곳씨와 두 아들은 집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집안일은 모두 엄마 몫이고, 힘들어하는 엄마는 결국 “너희들은 돼지야!”라고 쓴 쪽지를 남기고 집을 나가 버린다. 돌봐 줄 사람이 없어진 피곳씨와 아이들은 조금씩 이상하게 변하기 시작하더니 진짜 돼지처럼 되어 버린다.


아버지와 함께라면 두렵지 않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약속
· 고정욱 지음 · 두산동아

햇볕이 쏟아지는 무더운 여름, 선영이는 4000킬로미터를 자전거로 달린다. 소아마비로 한쪽 다리가 불편한 아버지와 함께 대구에서 출발해서 한번도 가본 적 없는 외갓집을 향해 간다. 태풍을 만나기도 하고, 산에서 떨어지는 돌을 맞기도 하지만, 선영이에게는 자랑스러운 아버지가 있어서 견뎌낼 수 있었다.

아이들의 우정과 이별, 그리고 감동

마리산
· 우봉규 지음 · 시공주니어

강화도의 마리산 기슭, 화개암에 임시로 지어진 컨테이너 집에서 아버지와 단둘이 살고 있는 민우에게 정수사에 사는 절집 아이 재희는 때로는 엄마 같고 때로는 누나 같은 둘도 없는 친구이다. 그런 재희가 몽연스님을 따라 강원도 가리왕산으로 떠나자 민우는 재희가 없는 마리산에서의 생활을 상상할 수가 없는데….




희망과 꿈을 심어주는 아버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빠
· 윤소영 지음 · 영교

세상에서 가장 자랑스러워하던 아빠가 어느 날 심하게 다친다. 아빠는 산을 오르는 것을 직업으로 가지고 있는 산악인이다. 그런 아빠가 다쳐서 손가락을 잘라버렸다. 이제 더 이상 산을 오를 수 없는 아빠는 멋진 모습을 점점 잃어간다. 그러던 어느 날 다시 산으로 오르기로 결심한다. 




어머니의 사랑을 느껴보자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 로버트 먼치 지음 · 북뱅크

세월을 뛰어넘는 어머니의 사랑이 반복되는 노래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코끝 시큰한 감동을 안겨준다. 그래서 이 그림책을 읽고 나면 책 속에서 어머니가 부르던 노래가 자꾸만 귓가에 들려오는 듯하다. “너를 사랑해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어떤 일이 닥쳐도 내가 살아 있는 한 너는 늘 나의 귀여운 아기”



어머니와 아들의 진솔한 이야기

엄마와 나
· 박기범 지음 · 보리

동화 작가이자 반전 운동가인 박기범이 쓴 가슴 뭉클한 우리 어머니들의 이야기. 2000년 전태일문학상을 받았던 글을 책으로 엮었다. 저자의 어머니 이야기와 한글학교에서 만나는 어머니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어머니와 아들의 속 깊은 대화가 깊은 감동으로 다가오는 가운데 저자의 어머니 박정미씨의 글 ‘살아온 이야기’도 일부 수록됐다.



성폭력을 소재로 한 청소년 소설

유진과 유진
·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어릴 적에 유치원 원장으로부터 함께 성추행을 당했던 동명이인 유진과 유진은 중학생이 돼  한반에서 해후한다. 활달한 성격의 큰유진은 작은유진을 보자마자 직감적으로 유치원 때를 떠올리고 말을 건넨다. 그러나 작은유진은 큰유진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새침하게 군다. 그러던 어느 날 큰유진이 작은유진에게 예전 일을 얘기해 주는데….



독서의 역사와 여성의 존재

책 읽는 여자는 위험하다
· 슈테판 볼만 지음 · 웅진 지식하우스

책을 읽고 있는 여자들의 그림이 화가들의 중요한 모티브였음에도, 여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읽을 수 있는 자유를 갖기까지는 수백 년의 세월이 걸렸다. 그러나 여자들이 책 속에서 현실 너머의 세상을 발견하고 가정에 대한 맹목적인 순종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자 곧 사회 질서를 위협하는 위험한 존재가 되는데….



청소년기의 올바른 삶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 
· 김재헌 지음 · 팝콘북스

한 개인이 자신의 운명을 뛰어넘어 기업과 국가의 흥망까지도 뒤흔들었던 중요한 결정들을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보여준다. 이 책은 무엇이 되라고 강요하기 보다는 책 속 인물들의 결정과 그에 따른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성장했는가를 보여준다. 우리의 청소년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해 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게으름에서 벗어나자

굿바이, 게으름
· 문요한 지음 · 더난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게으름에서 벗어나 나를 찾는 10가지 열쇠를 알려준다. 스스로 게으르다고 생각하지만 더 나은 삶에 대한 가능성을 잃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이다. 게으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게으름의 역사, 정의, 양상, 원인들을 분석했고 게으름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법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