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녹지실태와 개선방안을 위한 토론회

인천 녹지축 관통 도로 총 33개
일상권 조성공원 면적 법적기준에 크게 못 미쳐
개발과 보전 기준설정 필요



인천의 녹지축 절단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돼 생태계 유지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남북 녹지축의 현황을 파악하고 생태계 보전·복원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인천의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등 일상권 조성공원 면적은 법적 기준인 1인당 3㎡에 크게 못 미치는 1.02㎡에 불과해 도심부 녹지의 지속적인 확보와 질적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4일 열린우리당 홍미영 국회의원실 주최로 부평문화원에서 개최된 ‘인천지역 녹지실태와 개선방안’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상지대 조우 교수는 이같이 밝혔다.
이날 조우 교수는 인천시의 각종 개발 사업으로 인한 녹지 감소와 도로건설이나 각종 개발과 이용으로 인한 녹지축 단절과 훼손을 우선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인천시 녹지지역은 도시계획구역의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향후 육지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개발 사업이 예정되어 있어 녹지총량의 감소와 이에 따른 환경악화가 예상된다”며 “보전해야 할 녹지지역의 총량을 정하는 정책 도입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녹지지역에 대한 환경생태 현황 평가를 바탕으로 한 개발과 보전 기준설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교수는 “남북 녹지축 동서관통 도로수는 21개, 남북관통 도로수는 12개로서 총 33개 도로가 녹지축을 절단시키고 있다”며 “특히 인천시 중심부에 형성되어 있는 가현산~청량산에 이르는 남북 S자축 상의 녹지는 도로건설이나 각종 개발과 이용으로 인해 단절과 훼손이 크게 일어났다”고 진단했다.
또, 녹지축 단절은 생물서식과 이동을 어렵게 해 생물종과 개체수의 감소를 초래하고 바람 흐름과 지하수맥에 영향을 끼쳐 생태계 보전 기능을 크게 약화시켰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 교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천의 1인당 조성공원 면적은 5.21㎡로서 도시계획법에서 정하고 있는 도시계획구역 안에서의 1인당 조성공원 면적기준인 6.0㎡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린공원, 어린이공원과 같이 실제 많은 이용이 이루어지는 일상권 조성공원 면적은 법적 기준인 1인당 3㎡에 크게 못미치는 1.02㎡에 불과해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조 교수는 인천지역 녹지관리 방안으로 ▲도시계획조례 등을 통한 비오톱지도화(Biotope Mapping)를 통한 생태도시기반 조성 ▲단절된 남북 녹지축의 보전 및 복원 ▲중장기 녹지확충 계획 수립과 동서 및 해안 녹지축 정비(남동해양생태공원~송도신도시~청라지구 등  해안녹지축의 핵심지역과 소규모 녹지공간과 가로녹지를 활용한 녹지축 형성계획의 수립, 경인선과 월미산~자유공원~수봉공원~인천대공원 구간 등의 녹지정비계획) ▲생태적 식재 개념을 도입한 택지개발지의 녹지축 정비 ▲인공지반 및 벽면녹화, 공개공지 등을 활용한 도심녹지의 확보 ▲공단지역 및 수도권매립지 완충녹지의 생태적 조성 △산지형 도시 공원 내 자연생태관찰로 조성, 생태공원 조성과 생태교육 활성화, 도시 생태 문화 관찰로의 조성 등을 통한 공원·녹지를 활용한 생태교육 실시 △생활권별 균형 있는 공원녹지 분포와 확충 등을 꼽았다.

조 교수의 발제에 이어 토론에서 인천발전연구원 권전오 박사는 “도시공원법에는 구 단위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세울 수 없지만, 조례 등을 제정해 각 구·군 단위로 실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부평구와 계양구를 잇는 서부간선수로는 연결녹지로서의 가능성이 높은 곳”이라고 말했다.

인천녹색연합 한승우 사무처장은 “지난 10년간 1천292ha가 감소해 여의도 면적(85만평)의 4.6배의 산림지역이 인천에서 사라졌다”고 지적한 후, “인천시의 ‘300만평 공원 만들기’ 사업을 분석해보면 공원이 늘수록 더 많은 녹지·산림이 파괴되는 모순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신문 박정환 기자는 “인구가 급증했기 때문에 녹지율이 떨어지게 됐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부분부터 녹지를 조성해야 한다”며 “그 대안으로 산업단지와 북항, 가좌·석남지구 등에 완충녹지, 시설녹지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마련한 홍미영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개발압력과 함께 인천시의 녹지가 급격하게 축소되고 있으며, 보존해야 할 녹지마저도 다양한 개발논리에 의해 훼손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토론의 결과가 인천시 녹지정책에 적극 반영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 의원은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인천과 부평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각종 토론회를 연속적으로 준비 중이다.

지역 정계에서는 홍 의원의 이런 움직임을 내년 총선을 대비한 행보로 보고 있다. 홍 의원은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에서 부평(을)지역으로 출마를 염두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