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의장직 사퇴 촉구 성명 발표
크루즈관광 국비 지원 알려져 ‘논란’

인천 남구의회 의장이 지난 23일 폭우로 인한 수해를 알면서도 크루즈관광을 계속했다는 <인천투데이> 보도 후, 시민단체가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 크루즈관광에 국비가 지원됐다는 사실이 알려져, 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지는 모양새다.

인천남구평화복지연대는 26일 성명서를 내고 “수해에 아랑곳 않고 크루즈관광을 계속한 이봉락 남구의회 의장은 수해 상황을 보고 받고도 남구로 복귀하지 않은 이유를 밝혀야하며, 의장으로서 직분을 다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구민에게 사죄한 후 의장직을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이봉락 의장은 지난 22일 오후 5시 부산항을 출발해 속초항,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일본 사카이미나토 등을 거쳐 27일 오전 9시 부산항으로 돌아오는 크루즈여행을 하고 있다.

문제는 이 의장이 지난 23일 남구지역의 침수 등 큰 수해를 보고받고도 부부동반 크루즈관광을 계속했다는 것이다. 23일 오전 7시 속초항에 입항한 크루즈는 오후 3시까지 8시간 동안 속초에 머물러 있었다.

23일 오전 8시쯤 인천은 호우특보가 발령됐고, 집중호우로 인해 다수 침수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남구가 집계한 ‘23일 호우 침수피해 현황 자료’를 보면, 주안역과 동양장사거리 일대가 물에 잠기는 등 도로 침수로 인한 피해지역이 25개소였고, 주민 피해 신고는 1056건에 달했다.

남구평화복지연대는 이 의장이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돌아올 수 있었음에도 구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크루즈관광을 계속해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남구의회는 이 의장이 공해상에 있어서 돌아오기가 쉽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크루즈관광을 주최한 해양수산부는 국내인 속초에선 선사와 협의해 당사자가 내리겠다고 하면 돌아갈 수 있다고 했다.

이 의장이 해양수산부가 공모한 ‘크루즈관광 체험단’에 참여한 것을 놓고도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관광 상품은 해양수산부가 크루즈 활성화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모했다.이 의장과 그의 부인은 경쟁률 700대 1을 뚫고 당첨됐는데, 1인당 내는 참가비는 20만원에 불과하고 나머지 110만원은 국비로 지원되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공모 대상자들의 직업 여부를 모르는 상황에서 추첨한 것이라 특혜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공모에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이나 산하 기관 직원, 해당 크루즈 운영업체 관계자는 지원하지 못하게 했다고 덧붙였다.

지방자치단체 공직자까지 참여를 제한한 것은 아니지만, 100명을 선발하는 행사에 공직자인 이 의장과 그의 부인이 선발된 것은 그만큼 일반인 참여 기회를 빼앗은 셈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이 의장은 27일 오전 9시 부산항에 돌아온 후 자세한 경위를 밝히겠다고 했으며, 남구의회는 이 의장이 돌아온 후 이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