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하수관리체계 개선방안 촉구


남동공단 지하 우수관로에서 작업하다 질식해 숨진 인부 3명 중 2명의 사인이 청산염(청산가리)에 의한 중독사로 밝혀지면서, 그 책임이 인천시의 잘못된 하수관리 행정으로 모아지고 있다.

23일 남동경찰서는 지난달 8일 남동공단 지하 우수관로에서 하수관 기초조사 작업을 벌이다  사망한 인부 2명에 대한 부검 결과, 청산염에 의한 중독사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이에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이번 질식사는 인천시의 잘못된 행정에서 기인한 것이 절반을 차지한다”고 주장하고, 인천의 수질과 대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을 인천시에 촉구했다.

인천연대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고는 인천시의 유해화학물질 관리는 물론 유해물질 배출 업소에 대한 단속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해준다”며, “남동공단 지하 하수관로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님에도 인천시는 사람을 죽이는 맹독성 화학물질을 어디서, 누가 무단 방류했는지조차 파악을 못해 무능과 무책임 행정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인천연대에 따르면 인천시의 하수 관리도 엉망이다. 남동공단 내 오수나 우수는 승기수질환경사업소에서 정화 처리돼 바다로 배출되지만 이곳에서도 청산염과 같은 독극물과 관련해 처리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유입 시 처리여부도 확인되지 않고, 오수나 우수관로를 통해 독극물이 유입되었을 경우 아무런 정화조치 없이 인천 앞바다로 흘러가 바다를 오염 시킨다는 것.

장금석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이 사건으로 인천시의 환경정책에 큰 문제가 있음이 드러난 만큼 시는 하수관리 체계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검토해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감사에 착수,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며, 이 사건을 계기로 인천 하수관리 체계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사기관은 이번 사건을 철저히 수사해 유해화학물질을 버린 업체를 가려 엄벌, 남동공단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맹독성 유해화학물질 무단 방출의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04년부터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을 구성해 생태하천 복원 계획을 발표하고, 하천 살리기에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시는 외형적으로 보이는 하천만 신경 쓰고 보이지 않는 하천에 대해서는 무관심과 무대책 상태였음을 보여줘 하천 수질개선 노력이 말뿐인 전시행정이란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