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7월 18일까지 주민의견 조사 진행
행자부 승인하면, 내년 상반기 신설 전망

서구가 연희동, 경서동, 원창동으로 나눠진 청라국제도시의 현 법정동을 ‘청라동’으로 통일하는 방안을 다시 추진해, 청라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구는 ‘청라국제도시 청라동 법정동 설치(신설)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지난 21일 밝혔다.

서구는 청라에 동주민센터 세 개를 설치ㆍ운영하고 있는데, 그 명칭은 청라1ㆍ청라2ㆍ청라3동주민센터다. 청라1ㆍ2ㆍ3동은 행정동이고, 이 행정동 구역들을 법정동으로 구분하면 주변 행정동(검암경서ㆍ연희ㆍ신현원장동) 구역들과 섞여 연희ㆍ경서ㆍ원창동으로 나뉜다.(아래 도면 참고)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하지 않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게 서구와 청라 주민들의 설명이다.

▲ 청라국제도시 청라동 법정동 신설 추진(안) 도면. <자료제공ㆍ서구>
법정동은 법률로 지정된 행정구역으로 주민등록증이나 부동산 등기부등본 등에 주소지로 기재된다. 행정동은 주민들의 거주 지역을 행정 편의에 의해 설정한 행정구역 단위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구는 지난 2011년 ‘청라동’이라는 법정동 신설을 추진했는데, 행정안전부(현 행정자치부)는 “지형적 특성(기형적 행정구역 발생 등),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주민생활 편의성, 행정 효율성, 지역주민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해야한다”며 승인을 미뤘다. 법정동 신설은 행자부의 승인을 얻어야한다.

그 후 청라 주민들은 행정동과 법정동 불일치로 불편을 겪는다며 집단 릴레이 민원을 넣는 등, 문제제기했다. 하지만 서구는 행자부의 승인이 쉽지 않다며 ‘청라 예상인구의 80%인 8만 4520명이 입주한 뒤 의견을 수렴해 다시 추진하겠다’고 해, 갈등이 생기기도 했다.

지난해 청라 인구가 8만 6000명이 넘자, 서구는 법정동(=청라동) 신설을 올해 중점 업무로 삼고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서구는 애초 5~6월에 주민의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었는데, 갑작스런 대통령선거로 조금 미뤘다.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면접방식의 여론조사를 7월 18일까지 진행한 후 서구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인천시에 타당성 검토를 의뢰할 계획이다.

시가 검토를 마치고 행자부에 안을 올려 승인이 나면 조례를 개정ㆍ공포하면 된다. 행자부가 승인하기만 하면, 내년 상반기에는 법정동 신설이 가능할 것으로 서구는 예상하고 있다.

서구 관계자는 “청라 주민의 숙원사업이기도 하고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선 법정동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쉽지는 않겠지만 준비를 철저히 해 행자부의 승인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