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ㆍ시민사회, “박근혜 세력 철저히 수사하고 적폐청산”
유정복 인천시장, “겸허히 수용 … 탄핵반대도 보듬어야”

▲ 헌법재판소가 재판관 8명 전원일치로 대통령 박근혜 파면을 결정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는 보도 화면 갈무리.

헌법재판소가 10일 오전 재판관 8명 전원일치로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했다. 민주주의 광장을 수놓았던 1500만 촛불만큼 빛나는 국민들이 마침내 민주혁명의 새 역사 열었다.

헌재가 탄핵을 인용하자, 인천지역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는 한목소리로 “1500만 촛불의 힘이자,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며 “대통령 박근혜 파면은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환영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헌재는 전원일치로 대통령 박근혜의 파면을 결정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의 명령과 가치를 지켜냈다”고 논평했다.

이어서 “그동안의 적폐와 갈등을 종식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출발하라는 역사적 요구의 출발선에 섰음을 의미한다”며 “이런 세계사적인 업적을 이뤄낸 우리 국민은 한층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역사의 격랑을 헤쳐 나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후세에 물려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헌재 결정은 지난 4개월간 온 나라를 밝힌 1500만 촛불의 힘이자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며 “국민들은 참담함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1500만이 넘는 촛불로 광장을 가득 메우며 국가개혁의 동력이 국민임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논평했다.

이어서 “하지만 박근혜를 누나라 부르며 호가호위하던 윤상현은 반성하기는커녕 탄핵절차를 운운하며 적반하장이고, 박근혜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시장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인천의 대표적인 친박 윤상현과 유정복은 시민 앞에 석고 대죄하는 게 박근혜를 팔아 그 자리에 오른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양식”이라고 주장한 뒤 “촛불정신 완성을 위해 적폐청산과 사회개혁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인천시당 또한 “오늘 헌재 판결은 헌법의 ‘국민주권’ 원칙을 확인한 역사적 판결”이라며 “박근혜는 파면됐지만,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자연인 박근혜를 비롯한 국정농단 세력과 그 부역세력의 범죄를 낱낱이 밝혀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하고, 적폐를 청산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한다”고 논평했다.

한편, 유정복 인천시장은 10일 오후 서면으로 “헌재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유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안보와 경제가 불안한 현 상황에서 국민들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갈등을 치유하며 화합을 위한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특히, 탄핵에 반대했던 국민들의 마음까지도 보듬어 안아 흩어졌던 모든 국민을 헤아리고 하나로 모으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지역의 안정과 시민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헌재 탄핵 심판 선고를 하루 앞두고 동암역에서 탄핵 인용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한 인천비상시국회의 소속 단체 회원들.<사진제공ㆍ인천평화복지연대>
“박근혜 ‘인천게이트’ 의혹 수사하고, 부역세력 심판해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또한 ‘박근혜 탄핵은 주권자의 승리’라고 한 뒤,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청산하고, 박근혜 정부에 부역한 인천지역 정치인들을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퇴진 인천시민 비상행동’ 등은 “대한민국의 정의로운 시민들이 추운 겨울 촛불을 밝혀온 결과다. 하지만 박근혜 탄핵으로 박근혜 정부의 적폐까지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며 “대한민국 개혁을 위한 촛불을 계속 들겠다”고 했다.

이들은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언론개혁, 검찰개혁, 노동법 개악 철회, 선거법 개정 등 개혁 입법과제가 남아 있고, 또 세월호 참사와 구조실패에 대한 진상규명,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해결, 개성공단 재가동, 사드 배치 중단 등, 해결해야할 적폐들이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천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연관성 의혹이 제기된 검단스마트시티, 드림파크승마장, 인천관광공사 인사 등에 대한 과제도 남아 있다”며 “이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천지역 친박 정치인들을 향해 시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박근혜의 최측근 역할을 한 윤상현 의원, 이학재 의원, 민경욱 의원, 정유섭 의원, 유정복 시장은 더 이상 시민들의 대표라고 할 수 없다”며 “이들은 박근혜 게이트에 대해 사과는커녕 모르쇠로 외면했다. 반드시 이들을 심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퇴진 인천비상시국회의’는 “1500만 촛불 민심은 박근혜 탄핵을 넘어 부역자 처벌, 적폐청산 그리고 새로운 국가를 위한 사회 대개혁을 요구했다. 우리는 이 모든 요구가 달성될 때까지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비상시국회의는 “검찰은 이제 자연인이 된 박근혜의 신병을 즉시 확보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처벌해야한다. 검찰이 또다시 미적거리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뒤, “해를 넘겨 민주주의 광장을 끝까지 채웠던 촛불국민들에게 깊은 연대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당신들과 함께한 지난겨울은 그 어느 겨울보다 따뜻하고 행복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