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구매 추진과정과 알아야 할 사항들

교육부의 방침으로 대다수의 학교가 교복 착용시기를 5월로 늦추면서 중 · 고등학교 신입생 학부모들은 공동구매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공동구매를 추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내고 실제 추진하기란 쉽지 않다. 학부모가 교복 공동구매에 대해 문의를 해도 '그럼 학부모님이 하시겠어요?'라는 답변이나 '학교는 공동구매에 대한 권한도 없고 잘 알지 못한다'는 학교측의 답변만 듣기 십상이다. 이에 본지는 공동구매를 진행한 계양구 명현중학교 교복 공동구매 추진위원회 관계자의 도움을 받아 추진과정과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자료 :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 도움말 : 명현중학교 교복 공동구매 추진위원회

▲ 올해 교복 착용시기가 늦춰지면서 대다수 학생들은 교복을 입지 않은 채 입학식에 참석했다. 사진은 갈산중학교 입학식의 모습.


1 추진위원회 구성 및 공동구매 희망조사

가장 먼저 교복 공동구매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1학년 각 학급의 학부모 대표가 결정되면 1학년 전체 학부모 대표를 뽑아 교복 공동구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공동구매에 대한 추진이 결정되면 가정통신문 발송을 통해 공동구매 희망조사를 진행하고 찬성의견이 50% 이상 넘으면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추진위원회는 위원장과 총무를 포함 5명 정도의 위원을 두면 충분하다. 신입생 학부모들로만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보다는 좀더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운영위원회나 학부모회 등과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2 교복 가격 시장조사

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 추진위원들이 서로 분담해 시중 교복 가격 시장조사를 진행한다. 교복 원가계산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각 지방 조달청 학생복 기준가격표를 참고로 해 교복 기준가를 정한다. 참고로 지난달 중소교복업체 모임인 한국교복협회가 밝힌 2007년도 교복원가에 따르면 남학생의 경우 10만3200원, 여학생은 9만6260원이다. 시장조사 시 대형업체의 판매점과 지역 중소제조업체 등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업체 제품의 원가와 품질 조사를 벌인다. 지역 중소제조업체에 대한 정보는 관할 행정기관을 통하거나 어려울 경우에는 기존의 교복 공동구매를 진행했던 학교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입찰공고 및 입찰일정 정하기

시장조사를 진행하며 지역신문, 학교 홈페이지, 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입찰공고를 낸다. 입찰공고 일주일 후 현품설명회를 진행하고 이틀 후까지 입찰 등록서류를 마감, 또 이틀 후 입찰을 실시하면 무난하다. 입찰 등록서류는 학교 공간에서 받아야 하며 마감이 되면 참가 업체에 대해 기록하고 필요 서류 구비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4 현품설명회 및 입찰업체 방문

입찰공고를 보고 입찰에 응하고자 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교복 설명회를 진행한다. 남녀 교복을 전시하고 입찰규정과 교복 사양서를 미리 나눠줘 설명한다. 설명회에 학부모들이 많이 참여하도록 힘쓴다. 입찰업체가 실제로 교복을 제조하는 회사인지,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등 업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찰업체들을 직접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5 입찰진행 및 낙찰업체 방문

입찰 당일에는 최대한 공정함을 기하기 위해 학교 교사나 경찰을 입회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사진이나 비디오 촬영을 한다. 낙찰의 기준은 원단과 질이 같다면 최저가나 낙찰가를 정해 가장 근접한 가격의 업체를 선정하는 등 기준을 잡아 그에 맞게 진행한다.
최저가를 우선하기보다는 제품의 질을 우선하는 게 좋다. 미리 입찰업체들을 방문하지 못한 상황이면 낙찰업체를 직접 방문해 교복을 만들어 올 것을 주문한 후 하자가 없을 시 계약서를 작성한다.


6 낙찰 결과 및 교복 구입 방법 학부모에게 알려주기

낙찰결과가 나오면 학부모들에게 교복 구입 방법에 대해 가정통신문을 보낸다. 결정된 업체와 교복값 수납방법, 배부일시, 사후 서비스 등을 알려주고 학부모들한테 교복 예약금을 받는 것이 좋다.


7 교복 만족도 조사하기

교복이 전부 나눠지면 반드시 학생들에게 교복 만족도를 조사해야한다. 교복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야 불만사항을 접수받아 다음 공동구매에서 개선이 가능하며 ‘싼 게 비지떡’이라는 이미지를 버리는데 도움이 된다.

교복 공동구매 시 알아야 할 사항
교복 공동구매가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앞에 나서서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해나갈 수 있는 한 두 명의 학부모이다.

교복 공동구매는 꼭 정해진 틀이 짜여져 있는 것은 아니다. 추진위원회의 구성도 학교의 특성에 맞게 신입생 학부모들로만 구성해도 되고 학교운영위원회에 교복 공동구매 소위원회를 꾸려도 된다. 하지만 학생들이 이번처럼 5월까지 교복 착용시기를 늦추지 않기 위해서는 연말에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소위원회를 꾸려 공동구매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장 내 아이는 혜택을 받지 못하더라도 다음에 입학할 아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교복 공동구매는 희망자에 한해서만 진행해야 하며 공동구매의 방법도 공개입찰을 통한 구매, 업체와 협의를 통해 일정한 가격을 정하는 협의구매 방식 등이 있어 학교의 실정에 맞게 진행하면 된다. 반드시 공개입찰을 통해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교복 공동구매는 교복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교복제조업체의 활성화와 고용창출의 효과도 있다. 각 가정으로 봤을 때는 얼마 안 되는 비용일 수 있지만 지역 경제 전체로 봤을 때는 몇십억원에 해당하는 엄청난 경제적 절감 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