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총회도 정족수 미달…인천경실련, “정피아 논란 책임 통감해야”

인천사회복지협의회(이하 협의회) 13대 회장 선출을 위한 2차 임시총회가 지난 16일 열렸지만, 이번에도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단독 입후보한 이윤성 전 국회의원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

이에 앞선 지난 7일 협의회는 회장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를 열었지만 재적 회원 179명 중 78명만 참석, 총회가 무산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그 뒤 협의회 선거관리위원회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윤성 전 의원을 단독후보로 16일 다시 임시총회를 열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1차 임시총회 참석 인원보다 더 적은 63명만이 참석했다.

2차 임시총회를 앞두고 단독 입후보한 이 전 의원의 ‘정(政)피아’ 논란이 계속돼, 임시총회를 다시 연다고 해도 무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이 전 의원은 이번 선거 3개월 전에 협의회 회원으로 등록해 후보 자격을 겨우 얻었다. 사회복지 경험과 전문성이 없는 이 전 의원이 후보 자격을 얻자마자 출마한 것에 반발이 컸다.

아울러 협의회 회원들이 가장 우려하는 게 유정복 인천시장이 추진하는 ‘인천복지재단 설립’인데, ‘정피아’ 낙하산이나 다름없는 이 전 의원이 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천복지재단 건립은 전임 안상수 시장과 송영길 시장도 추진하다가 사회복지계와 시민단체의 비판에 부딪혀 무산된 사업이다. 협의회와 ‘기능 중복’이 핵심 문제다.

행정자치부 또한 올해 6월 인천시가 제출한 복지재단 설립 계획에 대해 “(인천복지재단의) 네트워크와 교육 기능은 시와 협의회의 기능과 중복되고, 모금 기능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일부 기능과 중복되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총회가 두 번 모두 무산된 것을 놓고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18일 “전문성 없는 낙하산 ‘정피아’ 인사에 대해 회원들이 집단적으로 불참해 뜻을 표한 것으로 본다”며 “특히, 회원들은 협의회의 존립 기반을 흔들 인천복지재단 설립을 제대로 막아낼 수 있을지, 우려를 표한 결과다”라고 논평했다.

협의회 선관위는 1차 임시총회가 무산된 지난 7일 ‘2차 총회 또한 무산되면 선거를 재공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공고는 회장 선출을 위한 절차를 후보 등록부터 다시 진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윤성 전 의원은 후보등록을 한 것’으로 간주하기로 해, 협의회 회장 선출 파행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인천경실련은 이윤성 전 의원 후보 사퇴를 촉구해했다.

인천경실련은 “이윤성 후보는 결자해지의 자세로 협의회 회원들과 시민사회의 여론을 받아들여 자진 사퇴해야한다. 또한 회장 선출과 관련한 모든 일은 협의회 선관위와 이사회에 넘기는 것이 그동안의 정치관록과 이번 회장 선거 출마의 진정성을 지키는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인천경실련은 또, “두 차례에 걸쳐 총회가 무산된 데 대해 협의회 이사회와 선관위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한 뒤 “이번 총회 무산 결과에 회원의 요구와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자신들의 책임도 있기에, 조속히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한다. 특히, 정치적 후유증이 없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