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비상행동 “이제부터 시작, 박근혜 적폐 청산해야”

▲ 박근헤 대통령이 지난 6일 탄핵을 밟겠다고 선언하자, 인천시민들은 촛불집회에 머물지 않고 탄핵에 미온적인 인천지역 새누리당 국회의원 지역사무소를 방문해 기자회견과 촛불집회를 열어 탄핵을 촉구했다. 사진은 국회 탄핵 하루 전인 8일 저녁 주안역 앞에서 진행한 남구촛불문화제.<사진제공ㆍ인천시민비상행동>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민이 이겼다.

국회는 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쳐 재적의원 300명 가운데 299명이 투표해 찬성 234명, 반대 56명, 무효 7명, 기권 2명으로 가결했다.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된 것이다.

지난 2004년 3월 12일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야합해 노무현 전 대통령을 탄핵할 때 국회 재적의원 271명중 193명이 찬성(195명 투표에서 2명 반대)해 전체 의원 중 71.2%가 찬성했는데, 이번 박근혜 탄핵 찬성률은 78.2%로 당시 기록을 넘어섰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무소속을 모두 합친 야권 표는 172명으로 탄핵을 당론으로 정한 야권에서 반란표가 없었다고 보면, 탄핵에 찬성표를 던진 새누리당 의원이 62명에 달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는 탄핵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힌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30여명보다 훨씬 더 많은 의원이 탄핵에 동참한 것으로, 친박계 의원 또한 국민의 뜻에 굴복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가 탄핵소추안을 가결함에 따라 박 대통령의 직무는 국회로부터 의결서를 받는 순간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날 때까지 정지된다. 대신 황교안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을 맡아 헌법과 법률이 정한 대통령 권한을 위임받아 국정 전반을 총괄한다.

탄핵이 가결되자 박근혜 퇴진 운동을 벌여온 인천지역 야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일제히 ‘국민의 승리’라고 국회 결정을 환영한 뒤, ‘박근혜 체제의 적폐’를 없애기 위해 촛불을 계속 밝히고 확산하겠다고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박남춘)은 “국회가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한 것은 위대한 국민의 승리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와 역사를 원하는 구체적인 성과이다”라며 “대통령이 국정을 농단하고 헌정을 유린하는 것을 지켜본 우리 국민들은 세계사에 기록될 평화적인 집회로 국회를 통해 대통령 권한을 중지시키는 역사를 일궈냈다”고 논평했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결까지 남아 있는 시간 동안 박근혜 게이트의 진상을 밝히고 부역 세력을 청산하는 한편, 민생을 안정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 뒤 “인천시민이 걸어온 민주화 정신을 계승하고, 민주정부의 탄생을 염원하는 시민의 뜻을 꽃피우기 위해 인천의 모든 민주세력과 힘을 합쳐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김성진) 또한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이라는 것을 증명한 위대한 국민들에게 최고의 경의를 표한다”며 “최악의 국정농단 사태, 부끄러운 대한민국이었다. 하지만 최악의 대통령에 맞선 최고의 국민들은 감동의 드라마를 만들어냈다. 정의당은 박근혜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 즉각 해체라는 국민의 명령을 끝까지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하야 인천시민비상행동’ 또한 성명을 내고 “국회 결정은 국민의 명령을 따른 마땅한 결과이자, 전국 방방곡곡 광장과 동네에서 촛불을 밝힌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며 “그러나 탄핵은 끝이 아닌 시작이다. 축배를 들기엔 아직 이르다. 박근혜 체제의 적폐를 청산하는 일은 이제부터 시작이다”라고 강조했다.

인천시민비상행동은 “박근혜는 탄핵되더라도 퇴진 의사가 없음을 이미 선언했다. 이는 국민과 대결을 계속하겠다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지적한 뒤, “박근혜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수백만 촛불은 ‘명예 퇴진’이나 ‘질서 있는 퇴진’을 운운한 새누리당에 일침을 가해 탄핵 반대를 포기시켰고, 그 결과 국회 탄핵을 이끌어냈다. 국민의 뜻은 ‘박근혜 즉각 퇴진’이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황교안 권한대행과 그 내각은 박근혜와 최순실의 국정농단 정책과 헌정유린을 아무런 죄의식 없이 강행한 공범들이다”이라며, 대통령 탄핵 다음으로 박근혜 체제의 청산을 강조했다.

인천시민비상행동은 “삼성을 비롯한 재벌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수백억원을 내고 온갖 특혜를 받았다. 재벌 또한 박근혜의 공범이다. 재벌을 뇌물죄로 처벌해야한다”고 한 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백남기 농민 살인진압 진상규명, 역사왜곡 국정교과서 폐기, 해고자유 노동법 개악 폐기,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의료와 철도 민영화 중단, 사드 배치 철회, 굴욕적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 폐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언론장악 청산 등, 박근혜 체제의 적폐를 청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정치권이 ‘즉각 퇴진’과 ‘박근혜 적폐 청산’이라는 촛불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당리당략에 따라 움직이고, 촛불이 만들어낸 박근혜 퇴진 운동의 성과를 정치권의 성과물로 전유하려할 경우 용납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민비상행동은 끝으로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오늘 우리는 한 고비를 넘었을 뿐이다. 우리는 박근혜 즉각 퇴진과 적폐 청산을 위해 촛불을 더욱 확산할 계획이다”라고 한 뒤 “10일 부평에서 열릴 ‘인천시민대행진’에 더 많은 촛불을 모아 민주주의 길, 평화의 길, 평등의 길, 위대한 국민 승리의 길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