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사장님’들,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시국선언

▲ 자신들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동네사장님들’이라고 밝힌 중소상인들이 9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ㆍ전국유통상인연합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책임을 물어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중소상인으로 확산됐다.

‘을 살리기 국민운동본부’와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서울상인유니온(준), 망원시장상인회,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전국마트연합회 소속 상인들과 남양유업대리점과 편의점을 운영하는 상인 등은 9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자신들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동네사장님들’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새벽부터 밤까지 가게를 지켜도 내 손에 들어오는 돈이 한 달에 고작 100만원이다. 이름은 편의점 사장인데, 알바생 월급 챙겨주기도 힘들다. 내가 무슨 사장이냐”고 분노했다.

또한 “전통시장을 활성화한다고, 서민경제를 살리겠다고 쇼를 하더니, 우리 동네에 떡 하니 유통재벌의 복합쇼핑몰이 들어온다. 억장이 무너진다”고 분개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 민주화’를 공약했지만, 유통재벌이 대형마트에서 복합쇼핑몰로 진화하는데도 전통시장 인접지역에 복합쇼핑몰을 규제할 수 있는 법안 마련이 늦어지고 있다.

그 사이 지역 상권은 복합쇼핑몰에 잠식당하고 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이 2014년 11월 서울시 영등포구와 경기도 파주시를 대상으로 연구ㆍ조사한 결과를 보면, 복합쇼핑몰과 아울렛 출점으로 3년 만에 인근 지역 상권의 매출이 약 46.5% 하락했다. 유통재벌은 인천의 송도와 부평, 전남 목포 등, 수도권과 수도권 이외 지역을 가리지 않고 복합쇼핑몰 출점을 예고한 상태다.

중소상인들은 또, “청년상인들이 지역 상권을 살렸더니, 조물주 위 건물주가 또 임차료를 올려달란다. 그런데 정부도 지방자치단체도 모두 강 건너 불구경이다”라고 지적한 뒤, “프랜차이즈 대리점과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물량 밀어내기, 홍보비 떠넘기기, 불공정 계약에 일방적인 계약 해지 등, 갑질은 여전히 끝이 없다. 공정 경제도 동반 성장도 말뿐이다. 일할수록 빚만 늘어난다. 누굴 믿고 장사하느냔 말이다”라고 개탄했다.

아울러 이들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보다 동네 마트 카드수수료율이 더 높다. 그런데 유통재벌 2세와 3세들은 빵집이다, 카페다, 식당이다, 미용실이다, 뭐다 하면서 동네 상권에 무차별적으로 들어온다. 이젠 상도덕도 없다. 이래서야 백년가게가 생기겠나, 동네 단골가게가 살아남겠나”라고 쓴 소리를 했다.

이어서 “나라도 망쳤다. 경제도 망쳤다. 박근혜 정부와 재벌, 최순실 일당은 모두 공범이다. 내가 이러려고 정부에 세금을 냈나 하는 자괴감이 들고, 또 내가 이러려고 장사를 하나 자괴감마저 들어 괴롭다. 민주주의도 망쳤고, 국민들의 자존심도 짓밟았다”며 ‘박근혜 대통령 하야’와 ‘재벌 독식 경제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