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북한 수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소속 단체 등은 22일 공동성명을 내고 “해방 이후 최악의 북한 수해에 대해 (남한)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다양한 방법의 인도적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평양 주재 유엔(UN) 상주조정관실은 지난 14일, 8월 29일부터 9월 2일 사이 함경북도 일대를 휩쓴 태풍에 따른 홍수로 인해 138명이 사망하고 400명이 실종했으며 가옥 2만 채가 붕괴됐다고 밝혔다. UN은 2차 실사단을 파견한 결과 현재 2만 4000명이 노천에서 지내고 있고 식량과 식수를 구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세계식량계획(WFP)은 함경북도와 양강도 주민 14만명에게 긴급 구호 식량을, 국제적십자사는 52만 달러를 긴급 지원했다.

국제적십자사는 함경북도 피해주민들을 지원하는 데 1550만 달러(한화 약 173억원)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모금이 되면 함경북도 회령시ㆍ무산군ㆍ연사군ㆍ온성군ㆍ경원군ㆍ경흥군 등, 6개 지역 수재민 2만 8000명을 1년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는 21일 ‘북한 수해 복구를 위해 인도적 지원을 위한 방북 허가 신청이 통일부로부터 최종 거부됐다’고 밝혔다. UN 등, 국제사회는 북한 수해에 대해 실사단을 파견하고 긴급 지원하는 등, 인도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는데, 정부가 민간단체의 인도적 지원마저 불허한 것은 실망스러운 결정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함경북도 수해로 인한 북한의 요청에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이 이어지고 있고, 북한 수해를 돕기 위한 국내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도 북한 수해를 돕기 위한 인도주의적 동포애의 물결에 동참할 것이다”라고 한 뒤 “인천시민사회와 정당, 지방자치단체에 북한 수해를 돕기 위한 논의를 함께할 것을 제안한다. 정부도 민간단체의 북한 수해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울 것과 인도주의적 국제사회 행동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