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업체 노동자들과 간담회 후 정일영 공사 사장 면담

더불어민주당이 경제민주화와 중소상인 보호 등을 위해 설치한 특별위원회인 을지로위원회(위원장 우원식 국회의원)가 지난 6일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 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충과 요구를 들은 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사) 사장을 만나 하청업체의 최저임금법 위반 등을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을지로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9명은 이날 오전 6시 40분 인천공항 지하1층 쉼터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이하 노조) 소속 노동자들은 만났다. 이 자리에서 노동자들은 그동안 공사로부터 받아온 설움ㆍ차별과 공사의 각종 편법ㆍ불법 행위를 성토했다.

노조에서 밝힌 자료를 보면, 공사의 하청업체에서 지급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이 최저임금 위반인 것으로 드러났다. 하청업체 46개 중 31개가 6ㆍ7급 노동자에게 지급한 기본급이 최저임금 위반이었다. 이 최저임금법 위반사례는 공사가 더민주 윤후덕 국회의원에게 제출한 자료 ‘아웃소싱 용역계약서 일체’ 중 용역별 산출내역서를 분석한 결과 드러났다.

을지로위원회는 공사가 공항 3단계 건설 때문에 일시적으로 생기는 빚을 갚겠다며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인건비와 복지비를 줄였다는 점도 주목했다. 노동자들은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 11년 연속 1위 주역들인 하청업체 노동자 6500명은 오히려 희생양이 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용객이 두 배가량 늘었으나 2008년 이후 인력이 전혀 늘지 않은 사례(환경미화), 1년을 일하나 15년을 일하나 인건비 차이가 거의 없는 사례(보안경비), 최저임금 위반에 해당하는 계약 사례(하청업체 46개 중 31개), 임금에 물가인상분을 적용하지 않는 사례 등이, 공사가 부채 절감계획을 실행하다 보니 생긴 일이라고 노조는 지적했다.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간담회가 끝나고 수하물시스템 현장을 방문했다. 그곳에서 노조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수하물 유지ㆍ보수 용역업체 소속 노동자들의 폭로가 이어졌다.

수하물 유지ㆍ보수 용역노동자 550명 중 2차 하청업체에 소속돼있는 480여명이 임금 등, 모든 대우에서 차별받고 있었다. 1차 하청업체와 2차 하청업체 간 계약 기간이 불규칙하다 보니 2차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들은 8개월, 4개월, 심지어 하루짜리 근로계약서를 쓰기도 했다.

이들은 “수하물 유지ㆍ보수는 공사가 자랑하는 시스템이지만, 그 시설을 유지ㆍ보수하는 노동자들은 인간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서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공사 사장을 면담,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공사 사장 면담 후 다시 공항 노동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우원식 을지로위원회 위원장과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불법ㆍ편법 행위나 약속을 지키지 않는 부분은 즉각적인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고 한 뒤 “9월 27일 국정감사가 예정된 만큼, 지속해서 확인하고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